20일 진행되는 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 도출신·연고 야당 의원들이 출격, 핵심 쟁점 현안을 둘러싼 윤석열 정부의 실정론 부각에 나선다.

19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을 끝마친 국회는 △20일 외교·통일·안보 △21일 경제 △22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 이어서 진행한다.

도내 국회의원 중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 갑) 의원과 도연고 인사인 민주당 김병주(비례·강릉고 졸) 의원이 외교·통일·안보분야 질의자로 나선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허영 의원은 윤 정부 출범 후의 경제안보, 대일외교, 대북대응의 문제점 등과 관련해 한덕수 국무총리·박진 외교부장관·권영세 통일부 장관 등을 대상으로 질문할 예정이다.

접경지를 지역구로 둔 허 의원은 21대 국회 전반기부터 강원도를 비롯한 접경지역 내 평화 안보 이슈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이와 연계된 각종 현안을 챙겨왔다.

국회 국방위 소속이자 민주당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에서 활동중인 김병주 의원은 그가 윤 정부 출범 전부터 집중적으로 지적해왔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된 현안을 파고들 계획이다.

이번 질의를 통해 김 의원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발생되는 대규모 예산을 꼬집으면서 각종 안보 테러에 대한 한남동 대통령 관저의 취약한 준비 상황 및 대비태세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진상규명단 1차 회의에서 “한남동 관저 일대를 군이 경계하다 보니 인원이 충원돼야 하고, 기존 막사가 다 수용하지 못하니 일부 병사들은 컨테이너 막사에서 생활하고 있다”며 “나비 효과가 병사들의 고통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것들을 철저하게 규명해 낱낱이 국민께 보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