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10월 완료된 원주 중앙근린공원 1구역의 조성 공사 조감도.
▲ 2021년 10월 완료된 원주 중앙근린공원 1구역의 조성 공사 조감도.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된 원주 중앙근린공원 1구역 시설물들이 지속적인 하자 발생으로 부실 공사 의혹을 낳고 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이 미집행 공원부지를 매입해 이중 약 70%를 공원으로 조성 후 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30%는 아파트 등으로 개발해 사측 이익을 취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본지 취재 결과, 공원 시설물 중 하나인 실내 배드민턴장이 준공후 9개월이 지나도록 개장되지 않고 있다. 지난해 말 사용 승인 후 창틀, 벽면 등에서 누수가 확인된데 이어 지난 여름 장마 기간 누수가 재차 발생한 탓이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원주문화원 건물도 마찬가지다. 개장 후 세달여만에 누수가 발생, 한 차례 보수를 했으나, 올 6월과 7월 사이 또 다시 누수가 발생했다. 현재 배드민턴장, 문화원 두 곳 모두 시공사를 통한 보수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 다른 공원 편의시설인 공중화장실, 전기차 충전시설도 아직 미가동 상태다.

공중화장실은 건축허가, BF(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으로 개방이 늦어져 공원 이용객의 불만을 초래했다. 특히 절차를 마치고 지난달 뒤늦게 개방됐지만 최근 화장실 수도관 부품 문제가 발생, 이를 교체하기 위해 또 다시 문이 닫힌 상태다.

전기충전시설은 시범 가동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 시가 10월부터 위탁 운영에 나설 계획이지만 공원 개방 후 1년 이상 지난 후 가동되는 것이여서 늑장 사업 추진이라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각종 시설의 기부채납을 이유로 아파트 분양가를 높게 책정해 고수익을 냈으면서도 정작 기부채납 시설은 주먹구구식으로 시공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원주시 관계자는 “하자 책임 보증 기간이 있는 만큼 시공사를 통해 철저히 보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