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사 신축 부지선정까지 난항 우려
강원FC 전용구장 백지화 지역반발

내달 8일, 취임 100일을 앞둔 김진태 도정의 정치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강원특별자치도를 포함, 삼성반도체 공장 원주 유치, 강원도청사 신축, 강원FC 전용구장 건립, 한국은행 본점 춘천 유치 등 지역별 강원 5대 현안이 대표적이다. 김 지사가 선거 당시 공약으로 제시했지만 추진 과정에서 적지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그만큼 민감하고 휘발성도 높다.

김 지사의 공약과도 연계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작업은 일단 총리실 산하 위원회 설치까지는 순항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법 개정안이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문턱을 넘으면서 27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 통과도 확실시되고 있다. 김 지사는 취임하자마자 ‘강원특별자치도 추진단 설치 및 운영계획’을 1호 결재로 택할 정도로, 공을 들였다. 그러나 시군별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강원도를 전체적으로 관통하는 비전을 구성하고 시군별 이해관계까지 충족해야하는 과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도청사 신축 이전 현안은 도내 정·관가의 ‘뜨거운 감자’다. 신청사 부지는 민선 7기 도정 당시 춘천 옛 캠프페이지로 결정됐었지만, 전면 재검토 방침이 정해지면서 최종 결정은 강원도 신청사건립 부지선정위원회에서 하게 된다. 2차 회의는 내달 5일 열린다. 지역상권, 인근시군까지 미치는 파급효과가 광범위해 연내 입지선정이 가능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원FC전용구장 건립계획은 사실상 백지화됐다. 그러나 전용구장 유치를 준비해 온 강릉시는 물론 춘천시와 원주시도 시의회와 축구관계자를 중심으로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반도체 공장 원주 유치와 한국은행 본점 춘천 유치는 구체적인 윤곽은 잡히지 않고 있다. 반도체 산업은 원주시가 투지유치자문단을 꾸리는 등 선제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은행은 정치권에 관련 법을 개정, 서울 이외 지역도 가능하도록 추진했지만 국회 전문위원실조차 부정 의견을 개진, 시작도 하기 전에 좌초위기에 놓였다. 도 관계자는 “민선 8기 출범 후, 쉼없이 달려왔다. 주요 현안이 해결책을 조기에 찾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지은 ▶관련기사 2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