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연구소 필적감정 결과 공개…동일 필기구 사용·획 구성 유사성

▲ 김건희 여사 박사논문 필적감정[국회 교육위원회 민형배(무소속) 의원실 제공.
▲ 김건희 여사 박사논문 필적감정[국회 교육위원회 민형배(무소속) 의원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박사논문을 심사한 5명의 서명이 한 사람의 필적으로 추정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민형배(무소속) 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러한 내용의 필적감정 결과를 공개했다.

민 의원에 따르면 필적감정을 맡은 민간연구소는 ‘감정물에 기재된 5명의 서명이 모두 동일인에 의해 기재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결론내렸다.

또 ‘5인의 서명 필적은 모두 굵은 촉 사인펜으로 추정되는 동일한 필기구로 기재됐다’, ‘전체적인 배자 형태, 자획의 구성미 및 운필(펜의 움직임)의 숙련 정도 등의 안목 검사에서 상호 유사한 형태 수준의 필적으로 분석된다’ 등 의견을 덧붙였다.

연구소는 ‘초성 ㅅ, ㅎ, ㅈ의 작성 각도와 종성 ㄴ의 작성 형태, 중성 ㅘ, ㅓ의 형태 등에서 상호 유사점이 관찰’ 등 의견을 분석 결과에 담았다.

분석 방법을 두고는 ‘필기 환경상 발생할 수 있는 필적의 변화를 감안한 거시적 분석 방법, 공통의 문자와 자모음을 발췌하여 운필 등을 대조하는 미시적 분석 방법에 따라 감정했다’고 설명했다.

민 의원은 “필적감정을 통해 김 여사의 논문이 내용, 형식 모두 함량 미달이라는 점이 드러났다”며 “자격 없는 논문으로 시민을 기만한 김 여사와 심사위원, 권력 비호에 바쁜 국민대학교는 하루빨리 진실을 밝히고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