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첫 국정감사 오늘 개막
순방외교논란 등 공방 불가피
도내 기관 18곳 검증대 올라
“도 현안 밀리지 않도록 노력”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4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 등 중앙 이슈를 둘러싼 여야 대치가 격화될 것으로 보여,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설치를 비롯한 강원현안 환기를 위한 도 정치권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국회는 4일부터 24일까지 정부 부처를 비롯한 기관 등에 대한 국감을 실시한다. 도내에선 총 18곳의 유관 기관이 국회 상임위 검증대에 오른다. 이에 따라 도출신·연고 의원들은 겸임 상임위를 포함, 총 9개 상임위에서 국감을 진행한다. 이번 국감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 처리 등 휘발성 있는 중앙 이슈를 놓고 여야 간 ‘강 대 강’ 대치가 불가피, 지역 현안은 뒷전으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국감에서 다뤄야할 도내 주요 현안으로는 내년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춘 행·재정적 특례 마련 및 SOC 확충, 설악산 오색삭도 설치사업 재추진, 조기 폐광에 따른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이 꼽힌다. 이에 대해 도 정치권은 중앙정치권 이슈들에 대한 공방전 준비는 물론, 지역 현안을 중앙 정치권에 환기시키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모습이다.

상임위에서 각 의원들에게 주어지는 발언 기회는 하루 2∼3회 정도여서 도출신 의원들은 지역 현안 관련 피감 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감에선 최소 한번 이상은 지역 현안을 거론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국민의힘 박정하(원주갑)의원과 노용호(비례)의원은 이번 국감이 데뷔전이라는 점에서 활약이 주목된다.

도 정치권 관계자는 “정권 교체 이후 처음 열리는 국감이란 점에서 중앙 이슈 둘러싼 공방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도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설치, 오색케이블카 등 강원 주요현안이 밀리지 않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번 국감에서 강원도에 대한 감사는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민선 8기 김진태 도정 출범이 얼마되지 않은 점을 감안한 것이다. 이와 연계, 강원경찰청도 피감기관에서 제외됐다. 강원도교육청은 13일 교육위 국감을 받는다. 이세훈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