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6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6일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승겸 합동참모의장이 “현무-2C 낙탄원인은 특정장치 결함 때문이며 주민과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김 의장은 6일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합참 국감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대응사격 과정에서 미사일이 낙탄하고 이후 적시에 주민·언론에 설명을 못해 주민과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김 의장은 이날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합참 국감에서 인사문을 읽은 후 업무보고에 앞서 미사일 낙탄과 후속 대처에 관해 머리를 숙였다.

군 관계자가 전날 사과한 데 이어 김 의장도 고객를 숙인 것이다.

낙탄의 원인에 대해, 김승겸 합참의장은 “현재까지 미사일의 관리·운용상의 부실, 혹은 무기 체계 설계나 제작상의 하자 가운데 어디에 무게를 두고 있느냐”는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의 질의에 “특정 장치의 결함으로 초기 평가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일부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아직 추정이고 세부적인 것은 추가 확인 중이냐”는 신 의원의 추가 질문에 김 의장은 “그렇다”고 말했다.

군은 국방과학연구소 ADD와 생산업체 등과 합동으로 비정상 낙탄 원인에 대한 정밀 분석을 실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이달 4일 심야부터 이튿날 이른 새벽까지 강원도 강릉지역에서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대응해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대응사격을 하는 과정에서 현무-2C 미사일이 발사 직후 비정상 비행으로 민가에서 700m 떨어진 지점에 낙탄했다.

낙탄 후 발생한 화염과 굉음으로 놀란 주민의 문의가 쇄도했으나 군은 훈련 사실을 엠바고(보도유예)로 묶은 채 제대로 알리지 않아 밤새 혼란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