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민 7500명 중 430명 생업
비대위 “멀쩡한 탄광지역 말살”
주민 생존권 보호차원 투쟁 불사
27일 대책결의대회 등 집단행동

대한석공 삼척 도계광업소가 오는 2025년을 목표로 폐광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들이 사전 협의는 물론, 대책 없는 일방적 폐광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집단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삼척 도계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치석·이하 비대위)는 20일 “정부가 멀쩡한 가행탄광지역을 말살시키는 폐광정책을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처럼 폐광이 강행된다면 도계지역 미래가 사라지는 것으로 주민들은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 대정부 투쟁을 불사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비대위는 최근 도계읍 종합회관에서 ‘석공 폐광에 따른 전략적 대응방안 수립을 위한, 지역 사회단체 및 주민 대책회의’를 가진데 이어 오는 27일 오후 2시 도계 종합복지회관 앞 광장에서 폐광대책 민노 결의대회를 여는 등 집단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도계지역은 강원대 도계캠퍼스 학생들을 포함해 모두 9500여명이 주소지를 갖고 있으나, 실제 거주민은 7500여명 수준이다.

이 가운데 석공 도계광업소 근로자는 직영 및 협력업체를 포함해 430여명이고, 이들이 생산하는 무연탄 생산량은 연간 12만8000t에 달한다.

이 과정에서 이들 근로자들에게 지급되는 인건비는 연간 300억원 수준으로, 정부의 석탄산업합리화정책 시행 이후 침체된 지역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중요한 산업군이다.

그러나 지난 3월 석탄공사 원주 본사에서 열린 노사정협의체 회의에서 삼척 도계광업소의 단계별 조기 폐광이 잠정 합의되면서 지역 소멸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불안감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박치석 위원장은 “도계지역 산업구조와 지리적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일방적인 석공 폐광은 지역 미래를 암울하게 만들 수 밖에 없고, 종국에는 지역 소멸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도계지역을 살리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주민들은 생존권 확보 차원에서 더욱 가열차게 대정부 투쟁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정민 ko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