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국민신문고에 교사 A씨 정치 편향 발언 민원 접수
지역 보수단체 해당 교사 징계 촉구

▲ 대한자유호국단 등 원주지역 보수단체가 22일 오전 원주의 한 고등학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 대한자유호국단 등 원주지역 보수단체가 22일 오전 원주의 한 고등학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원주의 한 고등학교 교사가 수업 중 ‘미국이 북한의 남침을 유도해 6·25 전쟁이 발발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원주시교육지원청 감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원주지역 보수단체들이 해당 교사에 대한 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4일 국민신문고에 원주지역 고교 교사 A씨가 3학년 진로 수업 도중 정치 편향적 발언을 했다는 민원이 접수됐다.

A교사는 미국 국무장관이던 딘 애치슨이 1950년 1월 12일 미국의 극동 방위선인 애치슨 라인을 발표하면서 한국을 의도적으로 제외, 북한의 남침을 유인했다는 ‘6·25 남침 유도설’을 가르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가설에 대해선 논란이 지속 중이다.

민원에는 A교사가 이태원 참사에 대해 ‘미국의 사회문화를 주입받아 발생한 일’이라고 발언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A교사는 “교사의 생각과 다르다면 이의를 제기하고 논의해서 납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교육”이라며 “학교에 침투한 일베(극우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아이들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의 주체는 교사이고 객체가 학생이며, 교실에서 이뤄지는 정당한 교육 활동에 제3자가 개입하는 것은 교권침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해당 고교 홈페이지에 6페이지 가량의 답변서를 올려 학생과 학부모들이 볼 수 있게 했다.

원주시 교육지원청은 A교사에게 민원과 관련한 답변서를 요청했고, 조만간 장학사를 파견해 정확한 사실관계를 조사할 방침이다. 해당 학교 측은 감사 결과를 지켜보고 A교사의 거취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대한자유호국단 등 원주지역 보수단체들은 해당 학교 정문에서 연일 집회를 열고 교사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교육이 정치적이거나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는 방편으로 사용되면 안 되며,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며 “징계가 이뤄질 때까지 집회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