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환경 혁신 차세대 ‘ERP 10’
국내 ERP 시장 20% 이상 점유
국내 기업 중 1위 기술력 증명
안전하고 유연한 확장구조 특징
산업현장 환경·안전·보건 솔루션
스마트공장 통합시스템도 가능
“기업경영에 꼭 필요한 솔루션
디지털 전환·혁신 지원 지속”

플랫폼을 활용해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국내 기업경영환경에 혁신을 불러오고 있는 춘천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사진)의 차세대 ‘ERP 10’이 ICT업계를 비롯한 각종 국내·외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 더존비즈온 D클라우드 센터 모습과 전사적자원관리 차세대 ERP10(작은 사진)의 구동 화면.
▲ 더존비즈온 D클라우드 센터 모습과 전사적자원관리 차세대 ERP10(작은 사진)의 구동 화면.

■ 차세대 ‘ERP 10’ 시장 경쟁력 확대

더존비즈온은 차세대 ERP(전사적자원관리)를 앞세워 ERP 시장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ERP 10’을 중심으로 하는 ‘ERP 확장 솔루션’ 및 ‘ERP 전 라인업’이 그룹사, 대기업, 중견기업, 공공기관 등의 디지털 전환에 크게 기여하면서 ERP 대표기업의 명성을 재확인시키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더존비즈온의 국내 ERP 시장 점유율은 2021년 매출액 기준 20%를 넘어서며 국내 ERP 기업 중 1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이는 매년 꾸준한 점유율 상승을 통해 대형 고객사를 선점해오던 외산 ERP 기업과의 격차를 대폭 줄이고 대기업, 공기업 등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한 실적이 근거가 돼 국산 ERP에 대한 편견을 기술력과 수행 실적으로 증명하며 시장에서 성과를 낸 덕분이다.

국내 ERP 시장 초기에는 ERP 도입 시 외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선진적인 경영 방법으로 인식됐으며 당시에는 대안이 될만한 국산 제품도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 ERP가 기업경영에 꼭 필요한 솔루션으로 자리 잡은 상황이다. 이러한 기업경영 흐름에 발맞춰 더존비즈온은 국내 ERP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며 외산 ERP와 당당히 경쟁하고 있다. 더존비즈온이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에는 ‘차세대 ERP’인 ‘ERP 10’의 역할이 크다. ‘ERP 10’은 최신 ICT 기술을 반영해 중견기업과 대기업, 글로벌 기업까지 커버(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ERP다. ‘ERP 10’을 통해 기존 ERP를 고도화, 플랫폼화하며 ERP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나가고 있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국제공인 CMMI 인증 획득

실제 공공기관의 경우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기반의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다. 기관의 수요를 충족하는 더존비즈온의 ERP 10은 Java 기반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호환성 인증을 받았으며 국제 공인 CMMI Level 3 인증으로 글로벌 수준의 ERP 프로젝트 수행 능력과 품질을 보증한다. 또 ERP를 안전하고 유연한 확장구조로 직접 개발할 수 있는 통합플랫폼인 DEWS 플랫폼을 통해 구축 효율성을 보장하는 등 타 ERP들과 달리 기술에 비종속성을 갖고 있으며 확장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단(KOTRA)이 인증하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 신개념 ICT 구축방법론 FoEX·ERP 개발

더존비즈온은 차세대 제품에 걸맞은 인적 인프라를 강화하고 새로운 방식의 ICT 구축 방법론인 ‘FoEX

(Focused with Experts)’도 함께 준비했다. ‘FoEX’는 전문가와 함께 최적의 환경에서 집중적으로 구축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집단이 한 곳에 상주해 협업함으로써 구축 과정에 필요한 전문적 역량을 신속·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축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은 물론 구축 품질 및 완성도를 대폭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컴플라이언스가 강조되는 상황이다. 이것이 선제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ERP 10이 더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기업이 컴플라이언스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프로세스 통합 및 표준화가 필요하다.

ERP 10은 신(新)외부감사법에 대응하는 정보기술 일반통제(ITGC)는 물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환경·안전·보건 관련 EHS(Environment, Health, Safety)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 연결결산시스템·내부회계관리 시스템·스마트공장솔루션 등

더존비즈온은 기업의 다양한 ICT 시스템을 ERP 10으로 통합해 최적화된 디지털 업무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ERP 확장 솔루션’도 제공한다. 연결결산시스템(EFIS 10)은 정확하고 적시성 있는 연결재무제표 산출로 대외공신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그룹사 경영관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내부회계관리시스템(ICS 10)은 통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마트공장을 위한 제조실행관리시스템(MES 10)은 ERP와 완벽히 통합돼 원자재 투입에서부터 제품 출하까지 생산 통합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시장니즈 파악·기업 현장 요구 충족 추구 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은 기업의 업종과 규모를 가리지 않고 오랜 구축 경험과 새로운 기술을 원하는 시장 니즈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회계, 인사 분야에서 독보적인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표준 업무 프로세스가 반영돼 업무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 경험을 통해 쌓은 더존비즈온의 운영 노하우와 커스터마이징 역량 등이 기업의 요구를 잘 충족하고 있다.

더존비즈온 관계자는 “새로운 디지털 환경을 여는 첨단 기술을 지속해서 반영한 ‘ERP 10’ 및 ‘ERP 확장솔루션’과 다양한 산업군별 풍부한 구축 경험을 기업의 업무에 적용하는 ‘FoEX 구축방법론’으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황선우 woo6745@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