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보상·개발비 880억원 추산
이전 위치 따라 도로·교통 개편
유치전 고조 갈등 최소화 과제

▲ 강원도청사 전경 . 본사DB
▲ 강원도청사 전경 . 본사DB

강원도청사 부지선정위원회의 현장 실사가 30일 진행되면서 춘천시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도청사를 이전하는 데 드는 비용만 800억원, 건립 비용까지 더하면 4000억원에 가까운 대형 사업인 데다 도청사 이전 부지가 확정되면 인근의 도로, 교통 상황까지 모두 개편해야 하기 때문이다. 각 읍면동 별 유치 경쟁도 치열, 어느 곳이 선택되든 지역갈등은 불가피 할 전망이다.

29일 본지 취재 결과 춘천시가 산출한 도청사 이전 비용은 최대 880억원이다. 이는 건립비용은 제외한 금액으로 시는 10만㎡를 기준 보상비 약 800억원, 개발비 약 80억원으로 추산했다. 강원도에서 추산한 건립비용이 3089억원임을 감안하면 도청사 이전에만 4000억원이 소요되는 셈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도청사가 들어오려면 최소 7만㎡에서 10만㎡는 돼야 한다는 게 중론”이라며 “강남·강북 등 지역별 토지가격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이 정도 수준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자료는 갖고 있어야 해 조사했다”고 했다.

강원도청사 부지선정위원회가 30일 현장 실사에 나서는 가운데 도청사 이전을 바라보는 춘천시의 입장도 간단하지가 않다. 도청사 이전은 단순히 건물 이전이 아니라 행정·금융 인프라의 대규모 이동을 뜻하기 때문이다. 이전 위치에 따라 대중교통, 도로 계획도 모두 재정비 해야 한다. 또다른 춘천시 관계자는 “지금 중앙로와 도청을 중심으로 모여있는 기관들의 연쇄 이동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지역 내 갈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현재 춘천에서는 옛 농기원 부지를 중심으로 한 강북지역, 노루목저수지 일대에 도청사를 유치해야 한다는 동면, 민선7기 때 신축 부지로 낙점된 옛 캠프페이지, 동내면 다원지구 일원 등 4곳이 도청사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현 청사 부지까지 포함해 5곳 중 어느 1곳이 선택되든 다른 지역의 반발은 불가피하다. 춘천시는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해 도청사 이전 사업을 추진할 때 춘천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는 대책도 함께 마련해 달라 요구한 상태다. 춘천시 관계자는 “춘천시는 도청사 이전에 최대한 협조하면서도 지역내 갈등을 관리해야 하는 이중 책임이 있다”고 했다. 오세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