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환경청·한수원·강릉시·영월군·평창군·정선군 갈등조정 회의

▲ 제3차 도암댐 수질개선 및 갈등조정 실무회의가 30일 정선군청 회의실에서 강원도, 원주환경청, 강릉시, 영월군, 정선군, 한수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제3차 도암댐 수질개선 및 갈등조정 실무회의가 30일 정선군청 회의실에서 강원도, 원주환경청, 강릉시, 영월군, 정선군, 한수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도암댐 갈등 조정을 통한 합리적 물 이용방안 연구용역 과업 진행을 위해 도내 유관기관이 회의를 가졌지만 댐 하류지역 지자체는 댐 발전 방류를 위한 과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원도를 비롯한 원주환경청, 강릉시,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한수원 등 7개 기관은 30일 정선군청 회의실에서 제3차 도암댐 수질개선 및 갈등조정 실무회의를 열고 도암댐 합리적 물 이용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기관별 검토의견 공유와 과업범위, 세부 과업 내용 등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용역 진행 여부, 소요예산, 용역발주 기관 등 추진방법 등을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원주환경청은 “도암댐 유역의 수질개선을 위해 기존 조사된 자료와 함께 댐내 수질에 대한 추가 실측자료를 활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강릉시는 “수질개선을 위한 수처리제 사용 시 수질오염물질 처리 효율 및 수생태계 영향 등에 대한 안정성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월군은 “과업의 범위와 과업의 내용에 기존 도암댐 상·하류(송천~골지천 합류 지점)지역에서 동강(기화천 합류지점~영월·단양 도 경계)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선군은 “2001년부터 도암댐 상류 지역의 과거 발전방류 중단 기준부터 현재까지 산림, 토지용도 변경 현황, 오염원 변화 및 오염부하량 분석과 국내외 유역변경식댐 유사사례 검토 및 사례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 모색, 퇴적물 준설을 위한 방법 모색 및 퇴적물 처리방법 등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댐 하류지역인 정선군과 영월군은 댐 발전방류를 전제로 한 도암호 물의 합리적 이용방안을 위한 수량과 수질의 범위와 물 이용에 따른 정선군 송천과 강릉시 남대천 수계의 영향에 대한 과업내용은 검토내용에서 배제하는 등 댐 발전 방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한수원은 “환경영향 정도에 따라 하천 인근 주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분석방법을 과업에 명시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