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상업 도시지원시설 구축계획
LH 강원본부 내년부터 보상철차
교도소 노후화·부지 인접 등 지적
해당주민 이전추진위 구성 예고

춘천 동내면을 중심으로 한 다원지구 도시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지역의 해묵은 현안인 춘천교도소 이전이 또다시 쟁점으로 떠올랐다. 더욱이 동내면 지역이 도청사 신축 부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면서 주민들의 이전 요구도 더욱 거세지고 있다.

동내면은 춘천지역 마지막 택지개발 지구로 꼽히는 곳이다. 최근 다원지구 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도시개발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다원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거두리·신촌리 일원 54만㎡를 대상으로 총사업비 3537억원을 투입해 주거단지와 상업시설, 초등학교와 도시지원시설 구축이 골자다. 사업 시행자인 LH강원지역본부는 내년 보상 절차에 들어가 2025년 착공, 2028년에 공사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동내면은 강원도청사 신축 부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곳 중 하나다. 지난 30일 진행된 강원도청사 부지선정위원회의 현장실사에서도 선정위원들은 동내면이 갖고 있는 접근성과 장래확장성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동내면을 중심으로 한 도시개발 등이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춘천교도소 이전 여부가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춘천교도소 이전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거론돼 왔다. 2007년에는 거두택지 개발과 맞물려 교도소가 주택가에 인접하자 춘천시가 이전 부지를 물색했으며 2017년에는 춘천시의회에서 춘천교도소·소년원 이전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민선7기 때에도 주민 2000여 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주민들은 연말을 기점으로 다시 교도소 이전을 촉구할 방침이다. 신성호 동내면 번영회장은 “지금은 도청사 이슈가 지역사회의 최대 현안이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조만간 춘천교도소 이전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주민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을 것”이라고 했다. 춘천시 역시 춘천교도소 이전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춘천교도소는 1981년에 준공, 지어진 지 40년이 지나 좁고 노후한 데다 다원지구 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춘천교도소와 개발 부지 간 거리가 200~300m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다만, 춘천시 조사에 따르면 전국 교도소 이전·신축 순위에서 춘천교도소는 10위권 밖에 머물러 있어 이전이 가시화 될 때까지는 시간 소요가 불가피 할 전망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시 내부적으로는 ‘아파트형 교도소’ 등이 적합하다고 보고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오세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