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실 마스크 착용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 교실 마스크 착용 [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한덕수 국무총리는 9일 내년 1~3월로 예측되는 실내마스크 해제와 관련해 “객관적으로 평가할 지표와 기준을 마련해 이를 충족하는 시점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 또는 자율착용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지난 6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1월 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계장관회의 및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두고 의견이 제기됐고 정부 내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확진자, 위중증과 사망자 추세 등을 고려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판단 기준은 공개토론회와 자문위원회 논의를 거쳐 이달 중 중대본 회의를 통해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방역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하는 것은 변치 않는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의 위협은 아직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며 “당초 예상보다 유행의 규모는 작지만, 증감을 반복하며 증가세를 이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마스크 없이도 안전하고 평온한 일상을 누리기 위해서는 백신접종이 중요하다”며 “다음주까지 예정된 집중 접종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해 보다 많은 건강취약계층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다음주 월요일부터 2가 백신 접종 대상을 12세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면서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청소년에 대한 접종을 강력 권고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