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 1개국·환동해본부 이전 계획
본청 2개국·사업소 이전 병행 검토

속보=김진태 도지사가 강릉 제2청사 7월 개청을 공식화(1월 20일자 4면 등)하면서 강원도 본청 실국 감축 등 조직개편이 본격화된다.

2청사에는 해양수산국(가칭) 등을 신설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다. 강릉 제2청사는 김 지사의 영동권 핵심 공약으로, 도는 부지사급(1급)이 관장하는 2청사 신설에 앞서 2급 이사관이 관장하는 지역본부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2청사 개청을 위한 본청 조직개편 준비 작업이 시작되면서 도는 행정안전부와 지역본부 출범을 위한 협의에 돌입했다. 행안부는 도에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규정에 맞춘 조직개편안 마련을 요구했다.

행안부는 지역본부 출범을 위해 현행 규정에 따른 실·국·본부 수를 맞출 것을 주문했다. 최소 2개 실국 및 사업소 등 3개 실국을 갖춰야한다는 것이 행안부의 입장이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인구수 100만명 이상 200만명 미만인 강원도가 설치할 수 있는 최대 기구 수는 13개다.

이는 현행 본청 실·국 수와 동일해 2청사 개청을 위해선 본청 실·국수 감축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도는 행안부와의 협의를 통해 본청 1개국과 해양·수산 관련 사업소에 더해 출장소인 환동해본부를 2청사로 이전시키는 안을 관철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본청 2개국과 사업소를 이전시키는 방안도 병행 검토 중이다. 도는 본청 실국 수는 최소 11개 이상은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2청사는 해양·수산, 해양관광, 수소산업 등에 관한 기능을 이전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해양수산국(가칭) 등을 신설하고, 수산자원연구원·한해성수산자원센터·내수면자원센터 등 해양·수산관련 사업소를 통합·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는 7월 개청까지 시간이 촉박한만큼 2~3월 중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4월 중 관련 개정안을 발의해 의회 심의를 완료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제2청사 개청을 위해선 본청 실국수의 일부 감축이 불가피한 것이 사실”이라며 “본청 실국 규모 축소 최소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정승환 jeong28@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