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심 주차난.기사와 연관이 없음.[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 도심 주차난.기사와 연관이 없음.[강원도민일보 자료사진]

원주세무서와 단계동 행정복지센터 일대 만성적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위 완충녹지 해제가 검토되고 있어 주목된다.

원주세무서는 인구 및 기업 증가로 연간 세무 민원인이 매년 늘고 있으며 최근에는 9만명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세무서 자체 주차면수가 69면에 그치며 주차난이 심화되고 있다.

바로 옆 단계동 행정복지센터 역시 지난 2019년 신청사 준공을 통해 기존 대비 두배 이상 주차면(23면)을 늘렸으나 센터 방문객 증가에 이어 세무서 민원인 이용까지 겹치며 주차 불편에 시달리고 있다.

때문에 주민들은 세무서 앞 1400㎡ 규모 완충녹지의 주차장 전환을 시에 지속 건의해 왔다.

하지만 해당 완충녹지는 법이 정한 최소 면적으로 조성된 데다 해제시 형평성에 따라 타 지역 해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장기적 해제 민원에도 불구, 적극 검토되지 않아 왔다.

그러나 최근 시가 해당 완충녹지의 주차장 전환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용역’을 올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발주키로 했다.

용역 결과가 긍정적이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속히 주차장 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현실화되면 100면 이상의 주차공간을 추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완충녹지를 주차장으로 변경한 사례가 거의 없고 절차도 번거로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하지만 주차난으로 주민 및 이용객이 심각한 불편을 겪는 데다 지역 침체를 가중시키고 있는 만큼 적극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