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과 경기를 제외한 15개 광역 자치단체 중 2곳에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이 조성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역에 디지털 인재와 기업이 뿌리내리고 성장할 수 있는 거점을 만들어 집중 지원하기 위한 ‘지역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앞서 지난해 7월 박윤규 제 2차관 주재로 ‘지역디지털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지자체와 함께 디지털 신산업 입지를 찾고, 지원방안을 모색해 판교테크노밸리에 준하는 디지털 거점을 구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젊은 인재가 선호하는 지역 도심에 지자체가 입주공간, 주거, 문화, 교통 등이 갖추어진 입지를 마련하면, 과기정통부가 내년부터 해당 입지를 디지털 혁신거점으로 지정한다.

이를 위해 3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는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디지털 인재·기업의 수요에 부합하는 2개 입지를 우선 선정한다.

이후 정부가 내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디지털 기업 성장에 특화된 인프라와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과 인재·기업 간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지원한다. 지역의 수요나 사업 성과를 추후 사업규모 및 시범지역의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시범사업과 별도로 지자체가 직접 주관해 대규모 사업으로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을 추진하는 경우, 이에 필요한 예비타당성 조사 등 사전 기획에 대한 적극적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지역에 디지털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공장 설립 등에 유리하게 설계된 기존 산업단지와 차별화된 디지털 기업·인재의 수요에 맞게 설계된 새로운 거점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경쟁력 약화, 인구소멸, 고령화 등 지역 경제·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힘으로 대응하기 위한 과제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부처, 지자체 등과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