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업체 "감리단 준공검사 빌미 요구" 폭로

【정선】 정선군이 원활한 수해복구공사 추진을 위해 감리단을 선정, 공사를 시행했으나 최근 감리단과 업체 사이에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져 잡음이 일고 있다.
 정선군은 27일 "수해복구공사를 관리·감독하기 위해 감리단을 선정했으나 최근 감리단과 업체 사이에 금품수수 시비가 일어 조사에 착수했다"며 "불미스런 일이 발생했을 경우 고발 등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명확하게 드러난 비리사실은 없지만 업체 관계자들은 "감리단이 준공검사 등을 빌미로 금품을 요구한 사례가 있다"고 폭로했다.
 업체 관계자는 "보통 20여개 현장을 관리하는 감리단이 자신들이 해야 할 설계변경 등의 업무를 (직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업체에 맡기거나 공사 편의를 봐주는 조건으로 금품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감리단과 업체의 금품수수의혹을 다른 각도로 해석하고 있다.
 수해복구공사에 참여한 모 업체는 "감리단이 노골적으로 금품을 요구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며 "업체 스스로 공기지연 등의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감리단에 책임을 떠 넘기는 경우도 많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선군은 27일 15개 감리단 관계자를 불러 주의를 주는 등 금품수수 의혹에 따른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경찰도 관련서류를 넘겨 받아 내사에 들어갔다.
강병로 brka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