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비군 동원훈련 [연합뉴스 자료사진]
▲ 예비군 동원훈련 [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1일로 단축운영됐던 병력동원훈련소집(이하 동원훈련)이 6일부터 2박3일로 정상 운영된다.

병무청은 올해 동원훈련을 6일 시작해 12월 7일까지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지난해 동원훈련은 소집훈련과 원격훈련 각 1일로 운영했다.

동원훈련은 병력동원소집 대상으로 지정된 예비군이 전시 등 유사시 전시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평시에 소집부대별로 2박3일간 진행하는 훈련이다.

병은 전역한 다음 해부터 4년차까지, 장교·부사관은 전역 다음 해부터 6년차까지가 대상이다. 올해 전역자는 동원훈련 대상이 아니다.

입영시간은 이동거리 등을 고려해 육군은 12시, 해·공군은 13시다.

퇴소시간은 17시가 원칙이나 소집부대 위치가 주소지에서 100㎞ 이상 떨어진 곳이면 부대장 판단에 따라 1∼2시간 조기 퇴소할 수 있다.

훈련 대상 예비군에게는 동원훈련 통지서가 입영일 7일 전까지 등기우편으로 송달된다. 본인 신청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이메일로 통지서를 수령할 수도 있다.

개인별 동원훈련 일자와 훈련부대 교통편은 본인인증을 거쳐 병무청 누리집의 ‘민원신청’ 메뉴의 ‘동원·예비군’ 항목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또 훈련통지서를 모바일 앱이나 이메일로 받으려는 예비군은 병무청 누리집의 ‘민원신청’ 메뉴의 ‘동원·예비군’ 항목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학습권 보장을 위해 대학(원) 휴학생이라도 계절학기 수업 등의 사유로 동원훈련소집을 연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