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여명 군청 운집 반대 시위
군·국유림관리소 의견서 전달
주민소환제·행정소송 등 예고

▲ 평창지역 주민들의 풍력발전 반대 집회가 16일 오전 평창군청과 평창국유림관리소 앞에서 열려 풍력발전사업 개발행위허가 불허 등을 요구했다. 신현태
▲ 평창지역 주민들의 풍력발전 반대 집회가 16일 오전 평창군청과 평창국유림관리소 앞에서 열려 풍력발전사업 개발행위허가 불허 등을 요구했다. 신현태
평창지역 곳곳에 풍력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들이 16일 오전 평창군청과 평창국유림관리소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오전 봉평면 흥정풍력발전에 반대하는 봉평면 흥정1·흥정2·원길2·덕거1리 지역 주민과 평창산양삼특구 회원, 용평면 속사풍력발전에 반대하는 진부면 거문·상월오개·하진부2리 주민 등 300여명은 군청 앞 공터에 모여 현수막과 피킷을 들고 발전사업의 개발행위허가를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집회에서 주민들은 풍력발전사업으로 주민들의 생존권과 영업권, 재산권에 심각한 피해가 초래되는 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개발행위허가를 불허할 것을 요구했다.

또 풍력발전사업으로 대규모 산림과 생태자연1등급지의 파괴가 불가피한 만큼 사업자의 환경영향평가와 재해영향성평가와는 별개로 군 자체적인 평가를 진행, 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할 것과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해야 할 청정하고 우수한 산림을 풍력발전사업으로 파괴하는 우를 범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특히 “풍력발전사업과 관련한 진행사항을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리고 혹여 개발행위를 허가할 경우 주민 생존권과 영업권, 재산권에 미치는 심각한 피해를 의도적으로 외면한 것으로 간주, 주민소환제나 행정소송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서 주민대표들은 평창군청과 평창국유림관리소에 풍력발전 반대 의견서를 전달했다.

한편 평창 흥정풍력발전은 봉평면 흥정산과 회령봉, 덕거산 일대에 풍력발전 회사가 2016년 10월 산자부의 발전사업허가를 얻은 후 지난해 8월 발전사업규모를 28기 69.3㎽에서 48기 240㎽로 변경 신청해 추진중이고 속사풍력발전은 용평면 이목정·속사리와 진부면 거문·상월오개리 백적산 일대에 풍력발전기 8기 40㎽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현태 sht9204@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