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행정부지사 면담서 언급
강특법 개정안 험로 속 활로 기대
지원위 첫 회의서 논의될지 관심

▲ 강원특별자치도 범국민추진협의회(회장 최양희) 운영위원회가 28일 잭슨나인스 호텔에서 열렸다. 김명선 도행정부지사와 경민현 강원도민일보 부사장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 등 참석자들이 강원특별자치도 전부개정안 국회통과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정호
▲ 강원특별자치도 범국민추진협의회(회장 최양희) 운영위원회가 28일 잭슨나인스 호텔에서 열렸다. 김명선 도행정부지사와 경민현 강원도민일보 부사장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 등 참석자들이 강원특별자치도 전부개정안 국회통과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정호

속보=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에 담긴 각종 특례 조항에 대해 정부가 반대 및 신중론(본지 3월27일자 1·3면)을 표명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가 ‘강원규제의 2년 주기 평가론’을 제시, 특례 반영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범국민추진협의회(회장 최양희) 운영위원회는 28일 춘천 잭슨나인스호텔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박용식 강원도 특별자치국장은 지난 27일 김명선 행정부지사와 한 총리의 면담을 공개했다. 김 부지사는 이 자리에서 “오색케이블카 하는데 42년 걸렸다, 중앙부처도 이렇게 계속 권한을 쥐고 있을 건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총리는 “그러면 강원도가 원하는 권한을 다 주고 2년마다 평가해서 지속력을 검토하면 어떻겠느냐”고 반문하고 “이렇게 강원도와 총리실이 아이디어를 짜보라”고 했다. 한 총리의 ‘2년주기 평가론’은 ‘강원특별자치도 특별법’ 상 ‘강원자치도의 성과목표와 평가에 대해 국무총리와 협약을 체결한다’는 조항(제4조)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 국장은 본지 통화에서 “활용해볼 부분”이라며 “30일 예정된 총리 주재 지원위원회 첫 회의에서도 이 부분이 언급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강원도는 타 시·도와의 형평성을 이유로 개정안에 부정의견을 낸 정부에 법 제정의 취지를 강조하며 부정기류를 돌파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국장은 “중앙부처를 80번 정도 방문했는데, 4대 규제 분야에 반대가 심하다”며 “여기에서 형평성을 주장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일반 시도와 차이를 두는 것이 특별자치도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30일 지원위에 부처 장관들이 다 오는데, 강력하게 말해 반전의 기회로 노려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범국민추진협의회는 간사단으로 고광만 춘천상공회의소 회장, 권오광 DGB그룹 대외협력부장, 안정희 강원도여성단체협의회장, 이금선 강원경제단체연합회장, 이상배 강원효문화원 이사, 장태수 강원도민회중앙회 사무총장, 허인구 G1방송 사장을 선임했다. 이설화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