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束草】 국립공원 설악산 집단시설지구내의 숙박업소와 상가업주들은 설악산이 엄격한 자연공원법에 묶여 시설투자와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 머물러 가는 관광지로 매력을 잃어 불황의 늪에 허덕이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설악동번영회와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국립공원 설악산 집단시설지구인 C지구의 경우 지난 1967년 상가와 여관 등의 시설을 건립한 이후 엄격한 자연공원법에 묶여 제대로 개발이 이뤄지지 않아 시설노후화 등으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고 있다는 것.

또 정부가 1999년 규제개혁위원회를 발족시켜 당시 교통관광부 장관령으로 콘도의 일반투숙객 영업을 제한했으나 이규제를 풀어줘 콘도에서 학생수학여행단 등도 유치가 가능해 이들 마져 설악동에서 숙박을하지 않아 운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따라 80여곳의 여관 등 숙박시설 가운데 14개 업소가 폐업신고를 했으며 상가도 30∼40여개의 업소가 폐업을 하는 등 이러한 상태로 2-3년이 지나면 설악동 집단시설지구는 황폐화 될것이라는 위기의식이 높다.

주민들은 각종규제로 엄격히 규제를 받아 개발이 자유롭지 못한 국립공원내에 집단시설지구와 시설투자 등이 얼마든지 가능한 국립공원 인근지역의 숙박업소와 자유경쟁을 시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수학여행단 만이라도 설악동에 유치할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바라고 있다.

河상석 설악동번영회장은 “설악동의 경우 수학여행단 유치를 위해 위락시설지구에 각종 업소건립을 하지않는 등 청소년 숙박시설로 명맥을 유지해 온만큼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全濟勳 jnews@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