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선 강원도지사가 중앙정부 각 부처를 방문한 까닭이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은 마치 달마대사가 인도 동쪽 땅 중국으로 간 까닭이 무엇인지를 묻는 것과 같은 종류의 선문답(禪問答)이나 새로운 화두(話頭)로 취급될 수는 없다. 김지사가 기획예산처 건설교통부 등 중앙 몇 개 부처를 방문한 이유는 대정부 활동을 통해 내년도 국비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서임이 명백하기 때문이다. 비록 어느 한 구석에 정치적 목적이 없지 않다 하더라도 이는 확인될 수 없는 그야말로 김지사 심중의 그림일 따름이지 내놓고 이렇다 저렇다 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응당 때가 때인만큼 정치가의 움직임을 시의성과 관련해 다양한 분석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우리 정치·행정가(街)의 분위기를 모르지 않으나 이번 김지사의 대중앙 움직임을 굳이 정치적 의도와 연관시켜 논의를 비약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할 수 있다면 기회가 닿는 대로 중앙 각 부처를 방문하여 강원도의 현안을 주지시키고 예산을 배정받을 수 있는 가능성의 지평을 확대하는 것이 지방 행정의 수장으로서 해야 할 책무이다.

이런 면에서 이번 김지사의 건설교통부 산업자원부 기획예산처 등을 방문하여 내년도 예산에 도내 현안사업들이 대폭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이 자리에서 기획예산처의 영월댐 수몰 예정지 주민들의 국비 지원 부족분 79억 원을 추경에 반영하겠다는 답을 얻어낸 것 역시 방문의 잘된 결과로 볼 수 있다. 방문 각 부처에 최근의 강원도 지역 현안들이 비교적 지역 분위기 그대로 잘 전달된 것 같다. 예컨대 탄광지역 공공부문 지원과 백두산항로 문제를 끄집어낸 것은 강원도의 최대 이슈에 대한 중앙의 관심을 촉구한 것으로, 또 교통망과 지역 단위사업을 세세히 명시해 지원을 주문한 것은 미제(未濟) 사안뿐 아니라 신규 및 계속사업에 대한 중앙의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적절한 포석이란 점에서 바람직해 보인다.

그러나 역시 문제는 결과이다. 예산의 경우 과정의 중요성이 얘기되는 것은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전제 아래서다. 따라서 김지사는 이번뿐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더욱 많은 예산을 따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일 것을 주문한다. 이번처럼 행정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지역구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지원과 강원도 연고 인력을 총동원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강원도 현안사업들이 예산 편성 우선순위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마땅하다. 중앙정부 예산을 따내기 위한 김지사의 이런 활동들은 진정성 여부 및 농도만큼의 결과를 얻어 오게 될 것이고, 그러게 되면 지사의 행보와 관련된 최근 일부의 '정치적 의도' 운운은 불필요한 언급이었음이 증명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