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년새 3341명… 공급 늘고 무주택자 가점제 영향
청약저축은 1416명 증가 대조적

가점제 도입과 공공물량 확대 등 부동산정책 개편에 따라 청약저축 가입자는 증가한 반면 예부금 가입자는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현재 도내 청약저축 가입자는 6만1637명으로 지난 2006년(5만9821명)보다 1416명이 증가했다.

정부가 공공택지내 중소형 주택 공급을 늘릴 계획인데다 차기 정부가 새로 도입할 지분형 분양주택도 청약저축 가입자에게 분양될 가능성이 높아 구좌수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청약예·부금의 경우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지며 가입자가 줄어드는 등 통장 유형별 명암이 극명히 엇갈렸다.

민간 건설업체가 공급하는 중소형 주택에 청약 가능한 청약부금 가입자는 지난해 말 현재 1만1726명으로 1년새 3341명이 줄었다.

그동안 청약부금 통장은 유주택자도 가입하고 청약저축처럼 매월 소액을 불입, 청약할 수 있는 민영아파트가 잇따라 신축되면서 실수요자들의 인기를 끌어왔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해부터 청약저축 가입자들이 청약할 수 있는 공공아파트 물량을 늘리고, 무주택자에게 우선권을 주는 가점제를 도입키로 하면서 상황이 역전됐다.

또 건설업체들도 민간택지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중소형보다는 중대형 신규물량 공급에 치중하고 있어 효용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민간부문 중대형 주택에 청약 가능한 청약예금 가입자도 감소세가 지속되며 2007년 한해 6437명이 감소한 2만8903명으로 집계됐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주택보급률이 높고 미분양이 많아 청약통장의 사용처가 넓지 않은 상황에서 저렴한 공공부문 분양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에 따라 청약저축 가입자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박은성 spirit7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