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매립지 폐기물 소성로 연료 반입

시멘트공장 주변 6개 시·군의회 성명

속보=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개발사업부지 내 가연성 폐기물의 시멘트공장 반입 처리 계획에 대해 지역사회가 강력 반발(본지 4월 30일자 5면)하고 있는 가운데 영월과 강릉·동해·삼척을 비롯해 충북 단양·제천 등 시멘트공장 주변 6개 시·군의회가 4일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등 이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6개 시·군의회는 이날 의장 공동명의로 발표한 성명서에서 “토지공사가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개발사업에서 발생하는 비위생 매립지의 8만3000t 폐기물을 시멘트 공장으로 반입해 시멘트 소성로 보조연료로 활용하는 폐기물처리 용역을 발주한 것은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의견을 무시하고 비용절감만을 고려한 졸속 행위”라고 규정했다.

또 “이들 매립 폐기물은 30여년 동안 공유수면에 매립된 상태여서 매립전 폐기물과는 비교할 수 없는 최하의 폐기물로, 시멘트 소성로 보조연료로 사용될 경우 심각한 환경오염과 지역주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6개 시·군의회는 한국토지공사 측에 비위생 매립폐기물의 시멘트 소성로 보조연료 사용 폐기물처리 용역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한편 시멘트회사에게도 무분별한 폐기물의 소성로 소각 금지와 분진 등에 따른 대기 및 환경오염 방지 노력과 상생을 위한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정부에게는 시멘트 소성로의 폐기물 반입 기준안과 대기배출 허용기준 강화, 비성형 비위생 폐기물의 소성로 소각금지로 주변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 보호를 요구하는 한편 시멘트 소성로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했다.

신태의 단양군의회 의장은 “충북 및 강원도 시멘트회사 소재 6개 시·군의회는 요구 사항들에 대해 관계 부서 및 기관들의 적극적인 대책과 협조를 요구하며 지역주민들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공조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영월/방기준 kjba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