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시멘트공장 서면지역 주민 궐기대회
대책 마련 때까지 폐기물 소각 중단도 요구

▲ 영월 서면지역 주민들이 26일 신천리 청송회관에서 주거환경 확보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에 특별법 제정과 이주·피해 보상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영월/방기준
속보=환경부가 영월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들의 건강 영향조사를 위한 예산 20억원을 긴급 편성(본지 25일자 1면 보도) 중인 가운데 시멘트공장 2개가 가동중인 서면지역 주민들이 26일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에 특별법 제정과 이주 및 피해 보상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서면 신천리와 쌍용리 등의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서면주민환경피해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원태)는 이날 오전 쌍용리 쌍용복지회관과 신천리 청송회관에서 5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멘트공장 주변 서면주민 주거환경 확보를 위한 2009 주민 총궐기대회’를 잇따라 개최했다.

이들은 궐기대회에서 “환경부 관료들의 안이하고 무지한 탁상 행정과 시멘트공장의 무차별적인 폐기물 소각 행위로 주거 및 생활환경이 심각한 위협에 직면해 있다”며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들을 위한 특별법 제정 즉각 추진과 질환자들을 위한 치료 및 정신·육체적 피해 전액 보상,이주대책 등이 마련될때까지 폐기물 소각을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박연호 군의원 등은 “각종 산업폐기물을 시멘트 부원료와 보조연료로 사용하도록 허락하기에 앞서 주변 환경과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을 먼저 연구하고, 주변지역 피해 방지를 위한 명확한 시멘트 소성로 환경 관리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마땅한 절차였다”며 △시멘트공장의 쓰레기 투입 즉각 중지 △탁상 행정에 대한 사과 △조속한 건강특구 추진 등을 촉구했다.

특히 청송회관에서 가진 궐기대회에서는 인천 청라지구 매립장 쓰레기의 현대시멘트공장 반입 반대 궐기대회도 함께 개최, “현대시멘트는 한국토지공사와의 밀실 협약을 통해 추진중인 인천 쓰레기의 공장 반입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원태 위원장은 “정당한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며 “오는 30일 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향후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들은 최근 환경부가 20억원으로 시멘트공장 주변 전체주민들에 대한 건강 영향조사를 실시할 계획에 대해 “피해 결과가 명백하게 밝혀진 만큼 더 이상의 조사는 필요 없으며 피해 보상 방안이나 조속하게 마련하라”는 격앙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영월/방기준 kjba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