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선 지사, 영월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대표와 간담회

▲ 김진선 지사가 7일 영월 서면 주민 환경피해대책위원회 임원들을 만나 시멘트공장 각종 현안에 대한 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영월/방기준
속보= 환경부가 시멘트 소성로에서의 폐기물 소각 금지를 추진(본지 7일자 2면)하고 있는 가운데 김진선 지사가 7일 영월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 대표들을 만나 주민 추가 건강 검진 실시와 특별법 제정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영월 상동읍에서 상동청소년장학센터 개관식에 참석한 뒤 상동읍사무소에서 김원태·이동철 서면주민환경피해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등 주민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건강특구 내용을 포함한 시멘트공장 주변 주민들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초안을 마련해 국회의원들과 함께 공동으로 입법 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지사는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 각종 질환에 대해 확증 판정을 받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검진을 추진하고 현재 시멘트공장들이 내고 있는 국세와 도세 등의 세금을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방안 마련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주민 대표들이 요구한 시멘트공장 폐기물 소각 처리에 대한 주민 24시간 감시체제 지원에 대해서는 “도비 등을 지원해 가동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철 공동위원장은 “김 지사의 약속이 이행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오는 9일 원주지방환경관리청을 항의 방문하고 즉각적인 폐기물 반입 처리 중지와 피해 보상 등을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달 16일에도 영월을 방문, 주민 대표들을 만나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 주민 건강검진 결과에 대해 향후 구체적인 대책 마련 등을 약속했다.

영월/방기준 kjbang@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