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펜션서 29명이 한나라 후보 지지호소 정황… 경찰·선관위 조사

▲ 22일 강릉 경포 모 펜션에서 한나라당 불법선거 운동원들이 경찰서로 연행되고 있다. 강릉/서영
4·27 도지사 보궐선거가 종반전으로 접어들면서 금품살포와 네거티브 선거전 등 혼탁 불법 선거운동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측이 강릉의 한 펜션에서 전화홍보원을 동원해 불법선거운동을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경찰과 선관위가 조사에 나섰다.

경찰과 선관위에 따르면 22일 낮 12시13분쯤 선거운동사무소와 시군구 연락소로 등록되지 않아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강릉시 경포대 모 펜션에서 29명의 전화홍보원이 전화로 불법선거운동을 벌인 정황이 신고됐다.

선관위와 경찰은 곧바로 출동, 펜션 1·2층에서 전화홍보원 29명의 신병을 확보해 조사 중이다.

선관위와 경찰은 또 현장에서 35명분의 점심 값으로 17만5000원이 지불된 영수증과 유권자들의 전화번호가 적힌 문건을 발견했다.

또 “안녕하세요 한나라당 기호 1번 엄기영 후보입니다. 4월27일 수요일에 선거를 꼭 부탁드리고, 엄기영 후보 지지를 꼭 부탁드립니다”내용이 적힌 A4용지 크기의 유인물도 함께 수거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현장을 방문, “가장 깨끗한 청정지역 강원에서 불법선거운동이 판치고 있다고 하니, 정말 개탄스럽다”며 “민주당은 5일 전부터 제보를 접하고 3일 동안 잠복 끝에 불법선거운동 현장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한나라당은 불법기구를 만들어 선거운동원에게 식사를 비롯해 일당 5만원을 제공하고, 불법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 당 진상조사위원회(단장 백원우 의원)를 꾸려 한나라당 엄 후보측의 불법선거운동 실태를 철저히 조사할 것을 도 선관위와 경찰에 주문했다.

이에 대해 엄기영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강릉의 자원봉사자들이 선거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자발적으로 전화 홍보에 나선 것”이라며 “물의를 빚은 사실에 대해 도민들과 민주당에 사과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은 일이 벌어져 유감”이라면서 “엄 후보는 물론 엄 후보 선대위도 전혀 모르는 사실이다.선관위가 적극 진상을 규명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지정된 선거 사무소를 제외한 다른 장소에서 특정 사람들을 동원해 유권자들에게 전화를 거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선거운동에 해당한다”며 “향후 해당 장소에서 선거운동을 한 사람들에게 정당차원에서 일당(금품)이 집행됐거나 음식을 제공했다면 이 또한 기부행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불법 선거운동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관련자들을 모두 동행해 수사중”이라며 “해당 행위를 지시한 관련자의 신병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릉/김우열 woo9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