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이사회 “지역사회 논의 불충분”

원창묵 시장 “시·1군사령부와 공동 추진”

원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가칭 ‘호국문화축전’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재)원주문화재단은 26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고 재단 CI 선정과 재단 직제 및 정원 규정 개정안, 올해 사업계획 변경안 등에 대해 심의했다.

그러나 이날 사업계획 변경안으로 원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가칭 ‘호국문화축전’ 사업비 5억원이 의결주문 사항으로 제안되면서 이사들로 부터 반발을 샀다.

이날 이사들은 ‘호국문화축전’과 관련해 지역사회의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원주따뚜를 ‘예산낭비와 시민 호응도가 낮다’는 이유로 폐지하고 군 관련 축제를 기획, 추진한다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군 문화 축제 개최와 관련해 원주문화재단의 역할론, 연계성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박대암 이사는 “원주따뚜와 내용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결과적으로는 시민들로 외면받을 수 있다”며 “기존의 강원감영문화제를 좀더 특색있는 문화제로 치르는 방안 등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영교 이사는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군 문화는 원주의 자산인 된 만큼 활용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호국문화축전과 같은 군 문화 축제를 개최하기까지는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대영 이사는 “과거 군도제 만큼 호국문화축전이 호응을 이뤄낼 수 있을까 의문이다”며 “문화재단 사업으로 적합한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원창묵 시장은 “군부대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문화행사를 통해 군의 이미지가 시민에게 좀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관광상품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서 “원주문화재단이 맡기 어렵다면 원주시와 1군사령부가 공동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추진 의지를 밝혔다.

원주/박경란 lany97@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