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정치지형 지각변동

도지사 당선증 교부식 도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윤재윤)는 28일 오전 도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실에서 최문순 도지사 당선자에게 당선증을 교부했다. 김정호
내년 4월 총선 앞두고 한나라 위기론 불거져

일부 국회의원 관리능력·인물론 ‘심판’ 예상


여야 정치권의 최대 승부처였던 4·27 도지사 보궐선거가 민주당의 승리로 끝난 가운데 도 정치지형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특히 이번 선거는 내년 19대 총선과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전국적 관심이 쏠렸던 만큼, ‘민주당 51.0%·한나라당 46.6%’의 도내 선거결과는 큰 상징적 의미를 담으며, 중앙·도 정치지형을 뒤흔들 기폭제가 되고 있다.

우선, 중앙정치권에서 강원도는 더 이상 한나라당의 전통적 텃밭이 아니라는 인식이 확고해졌다.

지난해 6월 지선을 거치며 성립된 ‘강원도=야도(野道)’라는 등식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확실하게 고착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 등 야권이 도내에서 정치적 지분의 주도권을 쥐게된 가운데 내년 대선에서 강원도는 충청권과 함께 승패를 결정짓는 ‘캐스팅 보트’ 역할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도 정치권에도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

특히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새로운 권력지형 재편 등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를 거치면서, 도내 정치지형을 양분하는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재부각되며 영향력이 커졌다.

반면, 한나라당 도출신 의원들은 선거 패배 책임론 속에 총선 위기론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각 선거구에서의 득표율에 따라 이들의 거취가 결정될 공산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문순 도지사 당선에 결정적 역할을 한 춘천의 경우, 무려 14.3%의 격차가 벌어졌고, 한나라당의 텃밭으로 여겨졌던 강릉마저도 민주당이 4.8%격차로 바짝 따라붙으며 선전했다.

철원 등 일부 접경지역은 4% 격차가 이어졌다.

이에 따라 일부 의원들의 경우, 지역구 관리 능력과 인물론 등에 대한 심판이 불거지면서, 권력 지형의 재편이 예상된다.

한편 4·27 재보선 패배로 당·청·정이 후폭풍에 휩싸인 가운데 한나라당은 28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최고위원 전원 사퇴 방침을 밝혔다.

안상수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가 책임을 통감하고 민심의 준엄한 목소리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내주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최고위원이 모두 사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청와대와 정부도 책임을 통감하며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다짐했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이날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청와대 개편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서울/남궁창성·박지은·최경식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