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원전사고 영향 … 신청지역 찬·반 가열 갈등·혼란 우려

6월말로 예정됐던 신규 원자력발전소 부지 선정이 사실상 미뤄지고, 향후 일정이나 계획에 대해서도 구체적 방침이 피력되지 않자 삼척과 경북 영덕·울진 등 신규 원전 부지 신청지역 내 갈등과 혼선 가열 우려가 커지고 있다.

29일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와 ‘부지선정위원회’에 따르면 당초 6월 말까지 신규 원전 입지 2곳을 선정한다는 계획아래 현지 답사와 여론조사 등의 작업을 추진했으나 현재로서는 발표가 불가능하다. 이는 지난 3월 동일본 대지진 여파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하고, 여전히 수습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원전에 대한 국민적 정서 등을 고려한 선택으로 풀이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당분간은 발표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혀 신규 원전 부지 선정이 다소 장기화 될 수도 있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처럼 일정이 변경되고,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정책 당국에서 아무런 언급이 없는 모호한 상황이 연출되자 삼척 지역사회에서는 이러다가 찬·반 갈등과 혼란만 계속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삼척 핵발전소 유치 백지화 투쟁위원회(상임대표 박홍표)’는 경북 영덕·울진 등의 반대 단체들과 30일자로 공동 성명서를 발표, “후쿠시마 핵 발전소 재앙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자 발표를 무기 연기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6월 30일은 신규 핵발전소 부지 선정이 계속 미뤄지는 날이 아니라 신규 부지 선정 효력이 상실되는 날이 돼야한다”며 백지화를 다시 요구했다.

원자력 산업 유치 실현을 위해 지난 24일부터 삼척지역 12개 읍·면·동 순회 특강 및 간담회 활동에 들어간 ‘삼척시 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상임대표 정재욱)’는 “하루 속히 신규 원전부지를 선정하는 것이 사업 수행을 위해 바람직한 조치”라며 당초 계획대로 6월말 발표를 촉구했다.

지역사회에서도 한수원 등 정책 당국의 구체적 입장 표명이 조속히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삼척/최동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