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한수원 일각 “연내 선정” 솔솔

반대단체 “추진계획 즉각 철회” 요구

신규 원전부지 선정 작업이 일본 원전 사고 여파로 당초 예정기한인 지난 6월을 넘기면서 답보 상태에 빠져있는 가운데,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일각에서 연내 선정과 관련된 발언이 흘러나오면서 찬·반 논란 2라운드가 예고되고 있다.

‘천주교 창조보전연대(상임대표 황상근 신부)’와 ‘삼척 핵발전소 유치 백지화 투쟁위원회(상임대표 박홍표)’는 17일 오후 삼척시청 앞에서 ‘핵발전소 유치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삼척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과 핵연구단지화 추진 계획이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서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이후 독일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탈핵 정책을 선언하고 대안을 모색하고 있음에도 불구, 정작 우리나라는 신규 핵발전소 후보지 답사가 예정대로 진행되는 등 핵발전소 지속 추진 정책이 계속되고 있다”며 “방사능 유출은 해당지역뿐 아니라 인류 생존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의 활동은 연내에 신규 원전부지 선정이 추진된다는 소식이 최근 다시 흘러나오고 있는 시점과 맞물려 주목된다.

삼척 핵발전소 유치 백지화투쟁위 관계자는 “최근 지식경제부 관계자가 올해 안에 후보 부지를 선정한 뒤 내년말까지 신규부지를 최종 선정하겠다고 하고, 한수원은 이보다 빠른 10월 쯤에 후보 부지를 선정한다는 얘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신규 부지 선정 중단 및 정부의 핵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선언을 8월말 도청 앞에서 발표한다는 계획아래 준비 작업을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한수원 관계자는 “원전 신규 부지를 연내에 선정하는 분위기와 생각들은 있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구체화된 계획이나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삼척시 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상임대표 정재욱)’는 지난 6월∼7월 삼척지역 12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원자력 산업 유치 실현을 위한 특강을 개최한 뒤 “당초 예상했던 2100명 보다 많은 2700여명의 주민이 참석, 원전에 대한 주민 관심도를 실감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척/최동열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