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친화 블록 녹색성장 ‘선도’
원주·영월공장 가동 전국 시장 50% 선점

▲ 영월군 한반도면 쌍용리에 위치한 ㈜장성산업 공장 전경.

㈜장성산업은 20년 외길 경영의 산물인 콘크리트블록 제품 제조관련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기술과 품질·서비스를 자랑하는 회사다. 조달청 지정 우수제품인 ‘친환경 고강도 점자블록’(Concrete braille blocks for the visually impaired)을 주력상품으로 생산하고 있다.

회사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들은 ‘친환경 마크’와 ‘우수재활용제품마크(GR마크)’를 인증 받아 국가의 유효자원 재활용정책과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 원주 제1공장과 함께 영월 제2·3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주요생산품으로는 전국 시장의 50%를 넘게 차지하고 있는 시각 장애인용 점자블록으로 제품의 우수한 내구성과 탁월한 표면미끄럼 저항력을 갖춘 기술력 등이 전국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허청의 특허는 물론 기술표준원·친환경상품진흥원·한국표준협회·TCL국제인증원 인증을 받은 친환경 고강도 점자블록은 보도, 횡단보도, 계단, 승강장, 광장 등의 포장에 사용된다.

이와 함께 하천 사면보호용 블록과 식생 옹벽블록 등도 주력상품으로 생산, 도내의 소하천 정비는 물론 4대강 정비사업 현장에서 자연 친화형 하천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활성 황토를 사용해 생산한 각종 블록들은 시멘트 제품의 환경오염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한 친환경제품으로서 전국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다.

도시미관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색상과 질감을 가지며 보행자의 안전 그리고 폭우 시 빗물이 지하로 유입될 수 있도록 설계된 보도블록은 환경 친화적인 다양한 기능을 발휘해 도심공간을 더욱 쾌적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한여름 주변온도를 3~5도 정도 낮추어 주는 특수한 기능을 장착한 다기능성보도블록은 보행자는 물론 인근주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켜주는 탁월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최근 개발한 ‘수질 정화용 블록’은 소방방재청의 방재 신기술로 인정받은 제품으로 하천바닥과 사면에 시공, 수질을 정화하고 오염된 하천수를 복원하는 특수 제품이다.



“연구 주력 전국 최고제품 생산”

▲ 김천수 대표이사

“장성산업은 회사 설립 이후 각종 콘크리트블록 제품의 생산과 관련 신기술 개발이란 한길만을 걸어왔다. 특히 한정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해 더욱 친환경적이며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함으로써 저탄소녹색성장의 국가 정책에도 적극 부응하고 있다. 그 결과 도내에서 콘크리트 제품으로서는 유일하게 3조달 우수제품인증과 친환경마크, 재활용 우수제품 인증 등을 받았다. 또한 환경부장관과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회에 걸쳐 수상하였으며 지난 6월에는 대한민국 녹색대상 제품부문 장관상을 받는 등 전국 최고 제품을 생산한다는 회사의 경영 방침을 실천했다. 앞으로 임직원들과 함께 꾸준한 연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우리국민 모두가 더욱더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