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서비스 평가제 도입

지역 일자리 창출·근로조건 영향

하이원리조트가 창사 이후 처음으로 협력사에 대한 대수술에 나서 주목된다.

하이원은 내년부터 모든 용역계약시 ‘사회적기업 우대정책’을 시행할 방침이라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하이원리조트에서 발주한 청소, 보안 등의 용역을 수행하는 수의계약은 2014년부터 전면 사회적 기업에 한해 체결된다. 또 경쟁 입찰과 단가계약에도 사회적 기업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어서 기존 업체들의 경영구조 개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고용노동부에서 인증하는 사회적 기업은 배분 가능한 기업이윤 중 3분의 2 규모를 직원복지 및 지역사회 등에 재분배해야 하며 취약계층 30% 이상 고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근로자를 포함 이해관계자가 의사결정 구조에 참여하는 경영투명성이 확보돼야 한다.

하이원 협력사는 대부분 주민주식회사 형태로 운영, 연내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지 못할 경우 재계약에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하이원 협력사는 모두 30개 업체로, 고용인원은 총 2000여명에 달한다. 계약액은 수의계약 10개 업체 504억원, 경쟁입찰 10개 업체 431억원, 단가계약 293억원 등 모두 1230억원에 이른다.

하이원이 용역계약제도를 전면적으로 개선하기는 지난 2000년 강원랜드 스몰카지노 개장 이후 처음이다.

특히 이번 하이원의 사회적 기업 우대정책은 협력사가 대거 소재한 정선 고한·사북과 태백시 등 폐광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 및 근로조건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이원은 또 협력사에 대해 서비스평가제도(SLA) 도입도 추진한다. SLA는 업체별 업무성과를 객관적으로 수치하는 한편 매년 수의계약에 따른 공정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협력사별 고용안정과 근로환경 등에 대한 평가지표를 마련할 계획이다.

하이원리조트는 31일 오후 마운틴콘도에서 지역 협력사 운영방향과 관련된 설명회를 갖고 업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박승렬 하이원리조트 협력사 상생팀장은 “크게 사회적기업 전환과 평가제도 도입은 용역업체의 투명한 경영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최선책으로 마련된 것”이라며 “하이원과 협력사의 동반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박창현 chpark@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