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道, 문제 해결 못한채 사용중지 철회”

아파트 입주민 서명운동… 축협, 묵묵부답

속보= 강원도로부터 사용중지 명령을 받은 춘천 후평공단 BIO 사료공장(본지 8월 5일자 10면)이 대기오염물질 배출 방지시설없이 재가동에 나서자 인근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와 춘천시가 사료공장 악취문제에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민간환경단체와 연계, 정부에 민원을 제기하기로 해 사료공장과 주민간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강원도는 지난 1일 춘천철원축협이 운영하는 후평공단 BIO 사료공장에 대해 대기환경보전법상 신고 의무를 다하지 않은데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방지시설도 갖추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난 8일부터 사용중지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춘천철원축협은 지난 7일 공장에서 가동중인 시설들이 대기환경보전법상 대기오염물질 배출 방지시설 설치 면제 대상이라는 해명 자료를 강원도에 제출했으며, 강원도는 해명 자료를 검토한 뒤 사용중지 명령을 철회했다.

이에따라 춘천철원축협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채 강원도에 대기배출시설 신고 절차를 마치고 사료공장을 계속 가동하고 있다.

하지만 사료공장 인근 극동아파트 주민들은 강원도의 사용중지 명령 조치에도 불구하고 악취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이에 반발, 대대적인 서명운동과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은 우선 이번 주말까지 아파트 주민 1000여 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은 후 전국환경단체의 도움을 받아 정부를 대상으로 민원을 제기하기로 했다.

극동아파트 입주민들은 “사료공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문제로 4년전부터 민원을 제기했는데도 강원도와 춘천시는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더구나 강원도가 축협으로부터 시설보완 약속도 받지 않고 면제부를 줬다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축협측이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지시설 도입을 검토하고 있고 주민들과의 공청회를 거쳐 구체화하겠다고 한다”며 “악취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춘천철원축협은 본지의 해명 요청에도 불구, 18일 현재까지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춘천/김기섭 kees26@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