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부터 8일간 도내 4개 지역 분산 개최
전국 1만6000여명·도선수단 128명 참가
강원 전국기능경기대회

‘2013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가 15년만에 강원도에서 개최된다. 고용노동부와 강원도, 도교육청이 주최하는 이 대회는 오는 30일부터 10월 7일까지 춘천, 원주, 강릉, 태백 등 도내 4개 지역에서 분산 개최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특히 10월 1일부터 2일까지 춘천 구 캠프페이지 내 열린경기장에서는 기능경기대회 일환으로 ‘2013 강원도 취업박람회’가 마련돼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전망이다.


 

▲ 2013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가 오는 30일부터 내달 7일까지 춘천, 원주, 강릉, 태백에서 분산 개최된다. 사진은 대회에 출전하는 춘천 기계공고 학생들이 막바지 연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서영


숙련기술인·도민 함께하는 축제의 장

‘2013 강원도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오는 30일부터 10월 7일까지 춘천, 원주, 강릉, 태백 등 4개 지역에서 17개 시도 선수 1884명과 선수가족, 대회 관계자 등 1만6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한국산업인력공단)와 강원도 기능경기위원회(한국산업인력공단 강원지사)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폴리메카닉스 등 48개 직종에 걸쳐 기량을 겨룬다. 도선수단은 41개 직종에서 128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고장의 명예를 걸고 선의의 경쟁을 펼친다.

대회는 제1경기장(춘천기계공고), 제2경기장(춘천 구 캠프페이지 내 열린경기장), 제3경기장(원주공업고), 제4경기장(강릉중앙고), 제5경기장(태백기계공고) 등 5곳에서 치러진다.

이번 대회는 1998년 첫 강원도 개최 이후 15년만에 열리는 것으로 지난해(대구)보다 대회 기간이 1일 연장됐으며, 장소도 1곳에서 4곳으로 늘었다.

올 대회의 특징은 특성화고 학생과 엘리트 선수 중심의 이전 대회와는 달리, 숙련기술인은 물론 강원도민 등이 다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 구현’에 있다.

경기대회는 48개 직종을 중심으로 종합순위를 매기는 기존 방식으로 운영되고, 지역특성화 직종경연대회를 비롯해 다채로운 문화 행사 등이 펼쳐져 기능인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예산 규모도 역대 최대로 도비 41억원, 도교육청 70억원, 한국산업인력공단 56억원 등 167억원이 투입돼 매머드급으로 성대하게 열린다.

대회 1일차인 오는 30일 낮 12시에는 알펜시아 리조트 그랜드볼룸에서 환영리셉션이 열려 강원도 홍보동영상 상영과 축하공연 등이 진행된다. 이어 이날 오후 7시에는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개회식 및 축하공연이 열린다.

대회 2일차인 10월 1일부터 2일까지 춘천 구 캠프페이지 내 열린경기장에서는 도와 도기능경기위원회, 강원도민일보 등이 참여하는 ‘2013 강원도 취업박람회’가 열린다.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이번 취업박람회에는 도내 18개 시군과 대학, 주요 직업훈련기관, 아이잡강원 등이 참여해 도내 우수기업 및 구직자(일반인·대학생·특성화고 학생 등)를 대상으로 취업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북돋운다.

13곳의 채용관에는 50개의 구인업체가 들어서 현장면접 등을 실시하고, 12곳의 지원관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10월 1일부터 5일까지 직종별 경기가 열리고 6일 오전 11시 춘천 열린경기장에서 ‘숙련기술인의 Chorus Feast’를 주제로 송별 행사(Farewell Party)가 마련된다.

대회의 대미를 장식할 시상식 및 폐회식은 7일 오전 10시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강원도 대회의 차별성

올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지는 행사인 만큼 기존 대회와는 다른 차별성과 신선함이 돋보인다. 콘서트 등 문화 행사도 풍부해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할 전망이다.

대회에 앞서 27일 오후 7시 춘천 열린경기장 특설무대에서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성공기원 특집콘서트’가 펼쳐진다.

콘서트에서는 대회 주제 영상 상영과 함께 유명가수 초청 공연이 열리고 불꽃놀이로 열기를 더한다. 10월 1일부터 5일까지 춘천 구 캠프페이지 내에서는 숙련기술인과 도민이 함께하는 기능·기술 홍보 및 체험의 장인 ‘Skills World’가 열린다.

상설홍보관에서는 강원도의 문화, 관광, 산업, 복지, 역사 등을 소개하는 ‘강원도 홍보관’과 함께 기능대회의 역사와 전국대회 종목 및 비전 등을 홍보하는 ‘숙련 기술 주제관’이 운영된다.

체험·서비스관에서는 △대한민국 기능 전승자회 전시 홍보관 △강원도 우수 기업 홍보관 △군 문화 체험 및 전시관 △한국산업인력공단 홍보관 △카노아 홍보관 △전통기능 체험관 △숙련기술 서비스관 등이 다채롭게 마련된다.

또 10월 2일부터 4일까지 열린경기장에서는 ‘전통의 맥을 잇는 숙련기술 경연대회’와 ‘초교생 영 스킬 올림피아드 경연대회’가 열리고, 5일에는 ‘외국인 경연대회’가 진행된다. 최경식 kyungsik@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