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문대학 육성사업 시행 계획

구조조정 일환… 생존 사활

교육부가 오는 19일 ‘전문대학 육성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도내 8개 전문대학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문대 육성사업 시행계획은 앞서 발표된 ‘지방대(4년제)특성화 사업계획’과 마찬가지로 정원 감축 폭에 따라 대학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사실상 전문대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문대 육성사업 시행계획’은 ‘특성화 전문대학 100개교 육성’이 골자다.

특성화 대학의 모형은 △대학단위(단일 산업분야) △복합분야(복수 산업분야) △프로그램 △평생직업교육대학 등 4가지다.

교육부는 올해 70개교를 특성화 전문대로 우선 선정한 뒤, 성과평가를 통해 연차적으로 2017년까지 100개교를 육성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비는 2696억원이다.

교육부는 대학의 정원 감축 비율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고 재정을 지원키로 해 이번 사업에서 탈락한 전문대들은 생존경쟁에서 도태될 전망이다.

탈락 시, 정부 재정 지원을 지렛대 삼은 대학간 자율 정원감축 시행마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문대도 4년제 대학과 동일하게 구조개혁을 거치게 된다”며 “오는 2017학년도까지 전문대정원을 약 1만4700명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를 비롯한 각 대학들은 현재 특성화 부문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도내 대학들은 그러나 “모든 전문대를 대상으로 일괄 추진할 경우 비수도권 대학이 불리하다”며 “수도권-비수도권 분리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창둔 한림성심대 기획실장은 “최근 몇년간 도내 전문대 대부분은 정원을 20% 안팎 감축해 추가 감축이 이어질 경우 학교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며 “구조조정과 연계된 특성화 사업이 연착륙 되려면 대학에 자율권을 줘야 한다”고 밝혔다. 박지은 pj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