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규

한림대 교수

소치올림픽은 곧 열릴 장애인올림픽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리지만 소치올림픽의 효과와 소치이야기는 계속 될 것이다. 50조가 넘는 어마어마한 돈을 들여 준비한 2014 소치동계올림픽은 러시아의 ‘겨울왕국’ 이미지를 전 세계에 각인시키며 이야기를 계속 써 내려가고 있는 것이다. 이번 겨울은 극장에서는 1000만 명을 돌파한 만화영화 ‘겨울왕국’과 안방극장에서는 수십억의 인구가 즐긴 러시아의 겨울왕국 소치올림픽의 계절이었다. 소치이야기는 무엇인가? 소치이미지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소치올림픽의 슬로건인 영어 단어 Hot, Cool, Yours이다. 참 쉬운 단어이지만 번역을 제대로 하기에는 애매한 그러나 소치올림픽의 이미지를 잘 담은 좋은 표어이다. 소치올림픽에서 필자가 정말 놀란 것은 소치의 해변가 중심지에 자리잡은 루이비통 매장이었다. 인구 30만 명에 불과한 작은 도시 소치에 럭셔리 브랜드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루이비통 매장이 2013년 가을에 오픈되었다. 전 세계 거점지역에만 플래그십스토어(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매장)를 전략적으로 개장함으로써 럭셔리 브랜드의 이미지를 유지하는 세계 제일의 명품관인 루이비통을 보고 필자는 소치올림픽을 계기로 소치의 세계적 관광도시로서의 성공의 냄새를 맡는 기분이었다. 루이비통은 철저하게 장소마케팅을 중시하는 회사다. 루이비통이 있는 지역은 세계적인 지역이며 관광과 쇼핑의 거점지역이다. 루이비통이 소치올림픽의 성공을 냄새 맡은 것이다. 루이비통의 hot, cool한 결정이었다.

① Hot

이번 소치올림픽은 Hot했다. Hot은 문자 그대로 뜨겁고, 화끈하고, 새롭고, 격렬하고, 인기있고, 섹시하고, 열광적인, 센, 아슬아슬한, 불법적으로 얻은, 어처구니 없는, 몹시 신나는 등을 나타내는 영어에서 매우 많이 쓰이는 단어다. 소치올림픽은 이런 Hot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보여 주었다. 특히 빙상을 치르는 곳의 해변가 날씨는 hot해서 겨울올림픽을 여름올림픽같은 느낌으로 편하고 hot하게 경험할 수 있었다. 김연아의 은메달 수여는 정말 hot한 이슈였다. 연아의 웃음(?) 매우 cool 했지만. 대회기간에 터진 우크라이나 사태는 정말로 두 얼굴을 가진 러시아의 hot한 모습을 보기에 충분한 사건이었다. 올림픽이 과연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만드는 hot 뉴스였다. 소치는 러시아스럽게 hot한 올림픽을 보여주었다.

② Cool (시원한, 냉정한, 멋진, 컨디션 좋은...)

스키종목이 치러지는 마운틴 클러스터는 정말로 cool한 곳이다. 스위스의 알프스를 능가하는 매우 cool한 관광의 명소이다. 이번 한국선수들은 매우 cool하게 올림픽을 즐기며 다음 개최국의 이미지를 보여 주었다. 금메달 3개를 독식한 안현수 Victor 안은 러시아의 hot한 영웅이지만 우리가 cool하기에는 매우 cold한 느낌을 주는 일이었다.

③ Yours (당신, 우리들)

이제 올림픽기가 소치에서 평창으로 옮겨 왔다. 소치폐막식의 한 가운데는 올림픽의 근원지인 그리스, 2014의 러시아 그리고 2018의 대한민국 국기가 펄럭이고 있었다. 이제 2018동계올림픽은 Yours이다.



이제 평창이 일어서고 강원도가 중심이 되고, 대한민국이 앞서가는 2018을 준비해야 한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야말로 Yours가 매우 중요하다. 소치 2만5000명의 자원봉사자의 가치는 절대적이었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 마음을 합친다면 우리는 5000만 명의 자원봉사자가 있는 셈이다. 2018 평창은 자원봉사자의 올림픽이 되어야 한다.

평창은 이제 개최국으로서 cool한 자세로 2018을 hot하게 준비해야 한다.

필자는 올림픽 기간 동안 겨울왕국 러시아 소치에서 올림픽옵서버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소치올림픽의 구석구석을 보고 참여하며 소치올림픽 조직위원회로부터 많은 지식들을 배우고 공유하게 되었다. 이제는 평창이다. 평창이야기를 우리가 써 내려가야 한다. 평창은 이제 다가오는 겨울왕국이다. Lei it go.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