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 증거조작 대국민 사과

남재준 원장 재신임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국가정보원의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 “유감스럽게도 국정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체계의 허점이 드러나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어제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됐다”면서 이 같이 사과했다. 또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정원은 뼈를 깎는 환골탈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또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14일 오후 서천호 국가정보원 2차장의 사표를 수리한 데 이어 이날 사실상의 대국민 사과를 함으로써 남재준 국정원장을 재신임했다.

남 원장도 이날 국정원에서 발표한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중국 화교 유가강(유우성) 간첩사건과 관련해 증거서류 조작의혹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을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또 “일부 직원이 증거 위조로 기소되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원장으로서 참담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수사 관행을 점검하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뿌리뽑아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뼈를 깎는 개혁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남궁창성 cometsp@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