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이슈] 상지대 구 재단 복귀 논란
비대위 “수업 거부·동맹 휴학 강력 대응”
학교법인 “구체적 발전 로드맵 곧 발표 예정”

상지대 구 재단이 20여 년 만에 학내에 복귀, 우려와 기대가 교차되고 있다. 대학 총학생회와 교수협의회 주축으로 구성된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결의대회를 통해 구 재단의 입성과 학교운영을 반대하고 나섰다. 반면 학교법인 상지학원과 상지대 집행부는 대학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 제시와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올인 등 향후 안정화 수순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 쟁점

학교법인 상지학원 이사회의 새 이사장 선출에 따라 구재단의 상지대 복귀가 확정된 지난 9일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는 교내에서 ‘대학 민주화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구 재단의 학교운영 재개를 반대했다.

이들은 사립학교의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교육부가 사태를 묵인, 사실상 동조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정관 개정과 총장 선임 등의 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이사회 다수를 구재단이 차지한 것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교수협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새 이사회가 교수협의회를 포함한 구성원 단체의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학교법인 상지학원은 지난달 31일 열린 제223차 이사회에서 의결한 김길남 이사의 이사장 선출은 사립학교법 및 학교법인 정관에 의한 정당한 절차와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현재 학사운영 등 학내 행정절차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 발전에 저해되는 행동은 법과 원칙에 따라 대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 전망

구재단의 학내 입성을 우려하고 있는 총학생회는 결의대회 이후 교육부장관 항의방문을 시작으로 대통령, 국회의장, 여·야 당대표 탄원서 제출, 1인 시위와 촛불집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과 및 단과대학 의견을 수렴 후 총학생회에서 수업거부와 동맹휴학 등 강력한 대응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교수협의회는 이사회가 구성원의 의사를 무시 한 채 독단적이며 권위적인 구태를 반복하면서 교권·학습권을 침해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경고와 함께 이사회의 행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상지대 교수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이사장이 종전에 공개적으로 밝힌 상지학원의 발전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약속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을 빠른 시일 내에 밝혀주길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학교법인 상지학원은 “이사 3인의 사퇴에 따른 이사장 공백 및 학내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재적이사 5인 전원이 참석한 긴급이사회를 개최, 만장일치로 김길남 이사장을 선출했다”며 “신임 이사장은 최근 총장직무대행의 보직 사퇴에 따른 학내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신임 총장직무대행을 신속히 임명해 학사 및 행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상지학원측이 “조만간 구성원들에게 상지학원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혀 이사회를 장악한 구재단의 지원규모가 상지대의 갈등을 치유할 모멘텀이 될 전망이다. 원주/윤수용 ysy@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