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인양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현대삼호중공업의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 모습. 거대한 'ㄷ'자 모양의 설비 안에 물을 끌어들인 뒤 선박 블록들을 조립해 띄울 수 있도록 한 구조물로 침몰 선박을 들어올릴 때보다 인양에 효과적일 수 있다. 커다란 삽으로 수면의 부유물을 물과 함께 퍼올리는 작업과 비슷하다. (현대삼호중공업 제공)
침몰한 세월호 선체를 인양하기 위해서는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 방식이 최선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한순흥 KAIST(한국과학기술원) 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는 23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세월호의 선박 내 화물과 들어찬 물 등을 합치면 무게가 8천t에서 1만t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8만t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 플로팅 도크 방식은 해외에서도 선박을 인양하는데 쓰이는 만큼 가장 적합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기존 침몰 선박을 인양하는 방식은 대형 크레인이 체인을 걸어 배를 끌어올린 뒤 옆에 대기한 바지선에 올리게 돼 있다.

바지선에 배를 올리려면 침몰 선박을 수면 위 상당한 높이만큼 들어올려야 하는데, 1만t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월호를 크레인으로 인양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바다 위에서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장비인 플로팅 도크를 투입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바지선에 배를 올리려면 침몰 선박을 수면 위 상당한 높이만큼 들어올려야 하지만, 이 도크를 사용하면 도크가 들어올 수 있을 정도로만 배를 끌어올려 'ㄷ'자 모양의 큰 삽이 물건을 퍼올리는 방식으로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플로팅 도크를 이용해 선박을 인양한 사례는 없다.

한 교수는 "국내 대형 조선소들은 메가 블록(배 조각)을 조립하는데 플로팅 도크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며 "도크를 놓으려면 선체의 자세를 잡아줘야 해 시간이 걸릴 뿐이지 가장 안전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플레인 도크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 우선 크레인으로 배를 수면 위 1∼2m 정도만 들어 올릴 것을 제안했다.

한 교수는 "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선체에 체인을 감는 것보다는 선수를 물 위에 띄워 작업하면 체인 감기도 훨씬 수월해질 것"이라며 "잠수부들이 수심 10m 아래로 들어갈 때마다 1기압씩 늘어난다. 배의 선수가 조금만 올라와도 실종자 수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지난 21일 선박해양 전문가와 조선업계 관계자 등 1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선체 인양 방식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자문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