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최종엔트리 확정·소집 훈련 계획
6월 10일 가나와 평가전 후 브라질 입성

‘가자 브라질로! 달성하자 사상 첫 원정 8강!’

‘지구촌 축구 축제’ 2014 브라질 월드컵 축구대회(한국 시간 6월13일∼7월14일·브라질) 개막이 오는 24일로 D-50을 맞으면서 홍명보호도 출항 준비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브라질 월드컵에서 사상 첫 원정 월드컵 8강 신화에 도전장을 내민 홍명보호는 지난해 7월 동아시안컵을 시작으로 지난달 그리스전까지 총 14차례 평가전을 치르면서 5승3무6패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눈높이가 높아진 축구 팬들에게는 성에 차지 않지만 홍명보 감독은 평가전을 치르면서 당장의 성적보다는 브라질 월드컵 본선 준비를 위한 태극전사 ‘옥석가리기’와 ‘필승전술’연마에 집중해왔다.

지난달 6일 그리스와의 원정 평가전에서 2-0 승리를 거두며 자신감을 회복한 홍명보호는 5월 12일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시작하는 소집훈련을 통해 최종 담금질에 나서게 된다. 그에 앞서 홍명보 감독은 5월 9일 브라질 월드컵 본선 무대를 빛낼 23명의 태극전사를 확정한다.

홍명보호 코칭스태프는 최종엔트리 23명 선정을 앞두고 그동안 국내 K리그 경기를 집중 점검하는 한편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의 컨디션을 체크하며 옥석가리기에 집중해왔다.

‘태극호 선장’ 홍 감독은 지난 2월 독일 분데스리가 무대에서 활약하는 지동원, 홍정호(이상 아우크스부르크), 손흥민(레버쿠젠), 구자철, 박주호(이상 마인츠) 등을 만나 경기력 점검과 면담을 마쳤다.

이어 코칭스태프인 김태영 코치와 박건하 코치도 각각 대표팀 트레이너를 동반해 11일 한국을 출발, 영국과 독일을 돌면서 이번 시즌 마무리를 앞둔 유럽파 선수들의 몸 상태를 최종 점검하고 21일 귀국길에 올랐다.

홍 감독은 김 코치와 박 코치가 가지고 돌아온 선수별 데이터를 분석해 내달 12일 시작되는 축구 대표팀 소집에서 유럽파 선수들을 위한 맞춤형 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표팀은 5월 28일 튀니지를 상대로 국내에서 평가전을 펼친 뒤 5월 30일 마지막 전지훈련 장소인 미국 마이애미로 출국해 6월 10일 가나와 최종 평가전을 치르고나서 ‘결전의 땅’ 브라질로 들어간다.

“최종 엔트리의 90%가 완성됐다”고 강조한 홍 감독은 “생존경쟁은 여전히 끝나지 않았다. 마지막까지 경쟁을 멈추지 말라”며 예비 태극전사들의 투쟁심을 강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