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일 확정…野, 기초단체장 공천 속도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4월16일을 영원히 기억하고 기초부터 하나하나 다시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2014.4.24
여야는 24일 세월호 참사의 조문 분위기 속에서도 6·4 지방선거 준비를 조심스럽게 재개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 후 당내 경선과 선거운동 등을 전면 중단했지만, 선거가 41일 앞으로 성큼 다가온 마당에 마냥 미루기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침몰사고대책특위' 소속 의원과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경기 안산에 차려진 임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등 애도를 이어갔다.

그러나 중앙선관위의 경선위탁 사무가 오는 4월30일에 만료되는만큼 정치 일정을 계속 정체시킬 수 없다는데 고민이 있다.

이번 지방선거부터 경선이 대폭 확대되면서 중앙선관위의 '조력' 없이는 일부 투·개표 비용 등을 지원받지 못하는 것도 문제지만, 경선관리에서 공정성 시비가 불거져 지역마다 잡음이 커질 수 있다는 게 더 큰 부담이다.

당은 이에 따라 부산·대구·대전·강원·충남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을 모두 4월30일에 치르기로 했다.

그러나 서울시장 경선은 다시 한번 늦춰 5월12일에, 인천시장과 경기지사는 각각 5월9일, 10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기초선거는 100%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출하자'는 얘기도 나왔으나 받아들여지지는 않는 분위기다.

김재원 공천관리위 부위원장은 "경선 일자가 늦어져서 후보자 합의에 따라 여론조사 경선으로 대체하는 지역은 있다"면서 "그러나 일방적으로 모든 경선을 여론조사로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이라고 말했다.

▲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운데)와 우원식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왼쪽)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장병완 정책위의장. 2014.4.24
새정치민주연합도 시·도당별로 조심스럽게 공천 작업에 나서고 있다.

기초단체장 공천신청자 중 부적격자 명단이 전날 각 시·도당에 전달됐으며 이어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기초후보 평가에 착수했다.

침몰사고와 관련된 전남 진도와 경기 안산을 제외하고는 이달 말까지 광역·기초 공천작업을 마쳐 달라고 주문한 상태다.

그러나 전국적인 추모 분위기 속에서 경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경우 비난이 쏟아질 수 있어 속도를 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광역단체장 경선 규칙을 정하는 작업은 순탄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기지사와 전남지사의 경우 공론조사 50%, 여론조사 50%로 경선룰을 정했지만, 일부에서는 대규모 선거인단을 모집하는 공론조사 방식이 부적절하다며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실적으로 선거인단 모집이 쉽지 않아 고민"이라며 "지역에 따라 상황을 살펴봐야 한다. 후보자간 합의가 있다면 변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후보자간 이해관계로 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지사 경선에서도 원혜영 김진표 예비후보 측은 '공론조사+여론조사' 원칙을 지키자는 입장이나 김상곤 예비후보 측은 여론조사 100%로 룰을 바꾸자는 의견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