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이벤트 연기 현실적으로 불가능”
평창조직위, 문체부에 부정적 입장 전달

속보= 문화체육관광부의 스피드스케이트경기장 재설계 요구(본지 30일자 2면)에 대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이하 평창동계조직위)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평창동계조직위는 6일 문체부에 전달한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재설계와 관련한 입장에서 “2017년 2월 예정된 테스트이벤트는 각국의 가맹경기단체들이 올림픽대회에 앞서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이라며 “조직위 차원에서 시기를 늦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평창동계조직위는 “올림픽 테스트이벤트를 겸한 2017년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선수권대회는 이미 강릉에서 열리는 것으로 결정된 사안”이라며 “테스트이벤트를 개최하지 않을 경우 대회준비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고 국가 신뢰도가 추락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을) 재설계할 경우 경기장에 대한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의 공인 인증을 받을 수 없어 테스트이벤트를 개최할 수 없게 된다”며 “예산 절감을 위해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을 재설계할 경우 오히려 더 많은 예산이 소요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평창동계조직위는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을 재설계하더라도 제빙시스템, 아이스 플랜트 등 특수시설의 설치비용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상과는 달리 예산절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사실상 정부의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재설계 방침에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처럼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재설계 논란이 확산되자 절대 공기를 맞추기 힘들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는 지난 4일 예정된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입찰을 이달 중순으로 세 번째 연기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평창동계조직위가 테스트이벤트를 연기할 수 없다고 회신이 온 만큼 절대 공기를 맞추기 위해서는 현재대로 착공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은복 rio@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