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정선아리랑 가사 ‘한권에’

문화재단, 가사사전 발간
5503수 수록… 해설·각주

박창현 2014년 07월 10일 목요일
   
 

구전과 기록으로 전해져 온 정선아리랑 가사를 총망라한 사전형 책자가 발간됐다.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은 총 5503수를 수록한 ‘정선아리랑 가사사전(사진)’을 발간했다.

정선아리랑 가사사전은 진용선 정선아리랑연구소장이 지난 1991년부터 2013년까지 정선지역 9개읍면과 조선족이 거주하는 동북 3성에서 채록, 조사한 정선아리랑 가사 2만3000여수 중 중복가사를 제외한 4993수와 국내외 문헌 및 음반가사 속 가사 510수가 포함됐다. 채록가사는 가창자의 성명, 주소, 채록일순을 별도의 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문헌자료는 국내문헌, 북한문헌, 중국문헌에 수록된 정선아리랑 가사를 엄선했으며 원전의 오기도 그대로 표기하여 주석에서 바로잡았다.

특히 가사 내용 중 토속단어나 방언, 특수어 등에 대한 상세한 해제를 곁들여 사전식으로 집대성하였으며 인명이나 지명, 한자숙어나 고사의 경우 한자나 해설을 각주에 달았다.

진용선 소장은 “이번 가사 사전발간은 삶의 애환과 사랑,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정선아리랑의 어제와 오늘, 미래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박창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http://www.kado.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민일보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