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차질·정부 주도 우려”
시민단체 “진작 사퇴했어야”

김진선 2018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의 갑작스런 사퇴와 관련, 지역 사회에서 엇갈린 의견이 나오면서 논란과 후폭풍이 지속되고 있다.

도의회(의장 김시성)는 22일 성명을 내고 “선수촌 건립과 개·폐회식장 건설 등 중요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데도 임기가 15개월이나 남은 김진선 위원장이 갑자기 사퇴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앞으로 겨울올림픽 준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하다는 점에서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도의회는 “이번 사퇴에 외압 등의 불합리한 요인이 있었다면 정부가 강원도민의 의사를 무시한 채 동계올림픽을 일방적으로 끌고 가려는 의도의 표명이라고 밖에 볼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김 위원장의 사퇴를 즉시 반려하고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적극 지원해 얼마 남지 않은 동계올림픽준비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민사회에서는 오히려 김 위원장의 사퇴가 진작 이뤄졌어야 한다는 상반된 주장이 나왔다. 강원연대회의(공동대표 김영하·안종원)는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사퇴는 김 위원장 스스로 초래한 필연적인 결과”라며 “김 위원장 사퇴를 계기로 재정적자를 줄이고 환경훼손을 막기 위한 대안들을 받아들여 동계올림픽 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성명에 대해 김진선 전 위원장은 조직위를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사임했지만 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언제 어디서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필요 이상의 논란이 증폭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여진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