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열차 기관사 경찰 조사에서 "신호 잘못 봤다"

▲ 지난 22일 열차끼리 정면으로 충돌한 사고로 부서지고 망가진 관광열차가 23일 오전 사고 현장인 강원 태백시 상장동 태백역∼문곡역 사이 구간에서 문곡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고가 나자 이 구간 열차 운행을 전면 중단한 코레일은 긴급 복구반을 투입해 밤샘 복구 작업을 했다. 2014.7.23
지난 22일 발생한 열차 충돌사고로 운행이 중단된 태백 영동선이 밤샘 복구작업을 마치고 23일 오전 8시 50분부터 운행이 재개됐다.

코레일은 사고로 탈선한 O트레인(중부내륙관광열차) 관광열차와 무궁화호 여객열차를 선로로 들어 올려 문곡역과 태백역으로 이동시키는 등 밤샘 작업 끝에 이날 오전 6시 43분께 복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또 사고가 난 선로의 전기선 점검을 거쳐 이날 오전 7시 20분 시험 운전을 마쳤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7시 강릉역을 출발해 청량리역으로 향하는 무궁화 여객열차가 오전 8시 50분께 사고 구간을 통과하는 등 열차 운행이 재개됐다.

사고가 나자 코레일은 이 구간 열차 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긴급 복구반 145명과 기중기 3대를 투입해 밤샘 복구 작업을 벌였다.

밤사이 이 구간을 운행하려던 열차 4개 중 2개는 버스 편으로 태백역∼철암역으로 연계 수송했고, 나머지 2개 열차는 영주역으로 우회했다.

이와 함께 사고 원인을 놓고 기관사 과실과 신호체계 오류냐에 대해 논란이 이는 가운데 관광열차 기관사가 경찰의 1차 조사에서 "신호를 잘 못 봤다"고 진술해 기관사의 과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안전감독관 5명과 철도 경찰을 사고 현장으로 파견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한편 지난 22일 오후 5시53분께 태백시 상장동 모 아파트 뒤쪽 태백역∼문곡역 사이 단선 구간에서 관광열차와 여객열차가 충돌해 탈선하면서 70대 여성 승객 1명이 숨지고 91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 중 경상자 99명은 치료 후 귀가했다.

사고 당시 관광열차에는 승객 40명과 승무원 4명, 여객열차에는 승객 63명과 승무원 4명 등 모두 111명이 타고 있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