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체부 조직위 정관개정
정부 조직위 장악 수순 곽영진 부위원장 예상
도 출신 인사 기용 기대

김진선 전 조직위원장 사퇴후 문화체육부가 장악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의 ‘브레이크 없는 질주’가 심상치 않다.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수립을 놓고 대립했던 김 전 위원장이 사퇴한 후 곽영진 전 문화부 1차관(기획행정 부위원장 겸 사무총장)이 장악한 조직위는 1차적으로 도와 연고가 없는 인천출신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차기 위원장으로 내정하는데 외연적으로는 일단 성공했다.

현재 상황으로는 오는 31일 오전 7시30분 위원총회에서 조 회장의 차기 조직위원장 선임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승인은 전혀 문제없다.

조직위는 1단계 과제가 성사되자 곧바로 2차 과제인 정관 개정을 통해 좀 더 확실한 조직위 장악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골자는 현재 조직위원장 산하 3개 부위원장 가운데 1개 부위원장을 ‘수석’ 부위원장으로 위상을 강화해 그동안 조직위원장이 행사했던 업무 총괄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정부는 차기 조양호 위원장 내정자가 기업인이고 앞으로 대회홍보 등을 위해 해외출장이 잦아 상근이 어려운 만큼 업무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수석 부위원장을 신설해 업무 총괄권을 부여한다는 논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조직위는 위원장과 대회운영 부위원장이 공석이고, 문체부 출신의 곽영진 기획행정 부위원장 겸 사무총장과 강원도 출신의 김상표 대회시설 부위원장만 있다. 따라서 문체부가 장악한 조직위 계산대로 31일 위원총회에서 정관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곽 부위원장의 수석 부위원장으로 수직상승이 예견된다.

3수 도전 끝에 2018년 평창겨울올림픽을 유치한 300만 강원도민의 입장에서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셈이다.

최소 투자로 ‘경제적인 올림픽’을 준비중인 중앙정부의 논리와 힘이 전방위로 작동하면서 평창올림픽을 통해 기대했던 ‘강원도적 가치’와 ‘유산’ 창출은 사실상 무산되고 지역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마련도 수포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

또 대회준비 과정에서 정부의 입김이 막힘없이 조직위에 전달돼 강원도에 대한 고려나 배려는 끼어들 여지없이 일방통행식 조직위 운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도와 조직위 일각에서는 조직위원장에 도와 연고가 없는 조양호 회장이 오는 만큼 최소한 신설되는 수석부위원장에는 도출신 인사가 가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

이는 2010년, 2014년에 이어 3번의 도전 끝에 2018년 평창올림픽을 유치한 300만 강원도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는 점에서 문화체육부가 장악한 조직위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도출신 김 전 위원장 사퇴, 인천출신 조양호 차기 위원장 내정 그리고 수석부위원장 신설로 이어지는 정부의 질주가 어디서 멈출지 주목된다. 서울/남궁창성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