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수석 부위원장 신설 골자 조직위 정관 개정 추진
업무 총괄 권한에 ‘막강 파워’
위원장은 비상근 명예직 전락
31일 조직위 위원총회서 결정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직위 업무 총괄 권한을 갖는 수석 부위원장 신설’을 골자로 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의 정관 개정을 추진, 조직위 장악이 노골화되고 있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김진선 전 조직위원장 사퇴와 조양호 위원장 내정자의 선임을 앞둔 지도부 공백기를 틈타 문화체육부가 조직위 장악을 노골화하면서 그동안 우려됐던 정부의 일방통행식 조직위 운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28일 조직위와 강원도 등에 따르면 문화체육부를 중심으로 한 조직위 지휘부가 오는 31일 오전 7시30분 위원총회를 열고 조양호 차기 위원장 선임과 함께 조직위 구성과 관련한 정관 개정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조직위원장(공석) 산하에 △기획행정 부위원장 겸 사무총장(곽영진 전 문화부 제1차관) △대회운영 부위원장(공석) △대회시설 부위원장(김상표 전 강원도 경제부지사) 3개 부위원장 가운데 1개 부위원장을 ‘수석 부위원장’으로 위상을 강화하고, 조직위원장이 갖고 있던 업무 총괄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체육부는 기업인 출신인 조양호 차기 위원장 내정자가 김진선 전 위원장과 같이 상근이 어렵다는 전제하에 1개 부위원장을 ‘수석 부위원장’으로 위상과 역할을 강화해 조직위를 지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런 정관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조직위원장은 비상근 명예직으로 전락하고, 수석 부위원장은 대회운영 부위원장과 대회시설 부위원장 등의 보좌를 받으며 조직위를 지휘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문화체육부 제1차관 출신의 곽영진 현 기획행정 부위원장 겸 사무총장이 수석 부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 조직위 운영과 대회준비 과정에서 정부의 ‘일방통행’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김 전 위원장 사퇴 후 문화체육부로 상징되는 중앙정부의 평창올림픽조직위 장악이 노골화되고 있다”며 “평창올림픽을 통해 기대했던 ‘강원도적 가치’와 ‘유산’ 창출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은 사실상 물건너 가는 분위기”라고 우려했다.

조직위는 당초 내달 1일 오전 10시로 예정됐던 위원총회를 31일 오전 7시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조찬을 겸해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서울/남궁창성·안은복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