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지역 농민단체 벼 갈아엎기 투쟁
정부 전면철회 촉구

▲ 철원군농업인단체협의회와 철원군이장연합회는 29일 오후 동송읍 이평6리 도로변 논 2600여㎡에서 쌀 전면개방에 반대하는 논 갈아엎기 투쟁을 벌였다.

정부의 쌀 관세화 개방 선언에 맞서 강원도 최대 곡창 철원지역 농민단체들이 개방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수확을 앞둔 논에서 벼를 갈아엎었다.

철원군농업인단체협의회 철원군이장연합회는 29일 오후 동송읍 이평 6리 김모(50) 씨의 2600여㎡ 논에서 쌀 개방에 항의하는 벼 갈아엎기 투쟁을 벌였다.

이날 농업인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쌀은 반만년 우리 민족의 중요한 식량이며, 농민들에게는 피와 땀이 담긴 소중한 것” 이라며 “농민과 국회 등과의 논의없이 현 정부가 내년부터 쌀 전면 개방을 일방적으로 선언한 것은 쌀을 스스로 포기하고, 식량주권을 파는 매국행위이자 농민 해고 통지서인 동시에 농업을 죽이는 농정 대참사” 라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또 “정부가 쌀 관세화 개방의 전제 조건으로 고율관세나 FTA·TPP 양허안 쌀 제외 등을 할 의지가 있다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약속해야 한다”며 “그렇게 할 자신이 없다면 쌀 관세화 개방 선언을 전면 철회하라” 고 촉구했다.

이어 “쌀 관세화개방이라는 농업·농민·농촌의 사망선고 앞에서 울분과 분노를 조금이나마 표현하기위해 벼를 갈아엎을 수밖에 없는 농민들의 심정은 어떻겠느냐”며 “중국과의 FTA협상에서도 쌀이 포함돼 있는 마당에 고율관세를 관철하겠다는 것은 누구보고 믿으라는 것이며, 쌀마저 개방된다면 농업붕괴의 도미노 현상으로 농업·농촌·농민의 암울한 미래는 불을 보듯 뻔할 것” 이라고 호소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정부와 국회, 지자체 등에 △쌀 전면 개방 중단 △농림부장관 해임 △농민-국회-정부간 3자협의체통한 쌀 대책 마련 △식량 자급율 법제화 등을 포함한 6개항의 요구와 함께 논 갈아엎기를 가졌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최승오 철원농업인단체협의회장과 정일산 이장협의회장은 “오죽 절실했으면 자식처럼 기른 벼들을 수확을 앞두고 갈아엎겠냐” 며 “쌀 소득보전 직불금 산정기준이 되는 쌀 목표가격은 매년 제자리걸음이고 공공비축미와 농협 수매가도 물가상승률 등을 전혀 반영되지 못하는 등 농민들에게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는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 고 토로했다.

철원/진교원 kwchin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