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2곳 검찰 조사
공소시효 3개월 남아

6·4 지방선거 관련 선거사건 공소시효 만료일(12월4일)을 3개월 앞두고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도내 자치단체장 2곳에 대한 재선거 가능성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일 정치권과 관련기관에 따르면 검찰은 정치자금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도선관위로부터 지난달 고발된 A단체장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검찰은 A단체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으며, 현재 이에 대한 자료 분석을 하면서 자체적으로 소환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

A단체장은 지난 선거 과정에서 정지차금 4500만원을 부정 수수하고, 허위서류 등을 꾸며 선거비용 2450만원을 보전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선거 당시 선거본부장, 회계책임자 등 5명도 함께 고발되면서 검찰의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해당 사건은 사안이 중하다고 판단하고 있고 추가 조사가 계속 진행 중”이라며 “단체장 소환 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지역 봉사단체에게 기부행위를 알선한 혐의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발됐던 B단체장은 최근 검찰의 ‘혐의없음’ 결정을 받았지만 해당지역 선관위가 지난달 4일 서울고검 춘천지부에 항고장을 접수하면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항고사건은 통상 한달 정도 처리된다는 점에서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선관위는 기각될 경우 재정신청(준기소절차)을 할 예정이어서 법원이 재정신청을 받아들여질지 주목된다.

이처럼 검찰이 자치단체장 수사를 속도를 내자 도내 정치권에서는 “재선거 가능성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때이른’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지은 pje@kado.net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